본문 바로가기

드라마/지붕뚫고 하이킥

지붕킥, 세경의 눈물을 닦아주는 지훈의 방식?



지붕킥, 세경의 눈물을 닦아주는 지훈의 방식?




세경이 지훈 때문에 눈물을 흘렸다. 참 아름다운 눈물이었다. 그리고 세경은 눈물보다 더 슬픈 웃음으로 조용히 눈물을 닦았다. 준혁은 이런 세경의 심정을 안다. 준혁의 가슴에도 세경이 있기 때문이다. 준혁은 보기 드물게 의리파이다. 반항적이긴 하지만 그래도 제 정신이 온전한 축에 속한다. 필자 개인적으로 볼 때 <지붕킥>에서 줄리엔이 제일 정신이 온전한 등장인물로 여겨지는데 준혁도 그에 버금간다. 아무튼 세경의 아픔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 준혁인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정말 준혁일까? 준혁이 그렇게도 세경을 잘 이해하고 있을까? 그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고등학생답지 않게 준혁의 마음이 깊지만 그 한계는 여전하다. 준혁의 생각은 외면적이고 피상적이다. 전적으로 사람만 바라보고 있다는 사실이다. 사랑과 이별의 양상에 얽혀있는 사회, 경제적인 측면의 밑바닥까지 성찰하기에 아직 준혁은 어리다. 물론 준혁이 세경의 처지를 동정하고 연정으로 이어진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여전히 단순하다.


그렇다면 세경을 누구보다도 이해하고 그 슬픔을 아파하는 존재는 지훈일 수 밖에 없다. 지훈은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다고 본다. 자신을 향한 세경의 마음까지도 말이다. 하지만 지훈이 세경을 위해 무엇을 해줄 수 있을까? 침묵밖에는 없다. 지훈이 세경과 함께 과거로 여행을 떠난 것은 결국 지훈이 세경에게 할 수 있는 마지막 선물이거나 작별의 의식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인간에게 과거란 작별한 시간이다. 또 머물렀던 공간이 된다. 지훈이 세경과 함께 그 시간과 공간으로 함께 들어간 것은 작별한 시간과의 대면이고 사람들과의 대면이다. 이건 바꾸어 말하면 지훈이 세경에게 자신의 내면을 내보여 준 셈이 된다. 이러한 생각이 아니라면 세경을 데리고 젊은 시절 낭만의 추억을 세경에게 보여줄 이유가 없는 것이다.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1001202240081001

 

카페의 벽에 세경이 자신이 다녀간다는 글을 쓰고 하트를 그려 놓은 것은 정말 아름다운 설정이었다. 그것은 지훈의 추억 속에 자신을 남겨놓은 것이다. 지훈은 분명 세경이 자신을 짝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음이 분명하다. 지훈에게도 세경에게도 슬픔의 감정인 것이다. 책에만 파묻혀 도대체 스트레스는 어떻게 푸는지, 건강관리는 하기라도 하는지...... 그런 생각까지 하게 만드는 책만 파는 지훈이 의외로 세경과 함께 찾아간 곳이 축축한 물기가 스며들어 있는 과거라는 시간이었다. 정음이 아니라 세경과 함께 그런 시간을 가졌다는 것이 특히나 그런 생각을 갖게 한다. 자연스럽게 간 곳이지만 의도적인 곳이 아니었던가 싶다.


지훈에겐 그러한 방식만이 세경에게, 어쩌면 자신에게도 상처를 주지 않는 현명한 방법이었는지 모른다. 지훈의 마음 씀씀이를 생각해 보면 그렇다. 세경도 그것을 직감했을 것이다. 이룰 수 없는 사랑이라고.  이루어 질 수 없는 사랑은 그것 대로 아름답다. 세경의 사랑은 이것 만으로도 완결된 것이다. 앞으로 세경에 대한 지훈의 태도는 침묵이고 조용한 미소일 것이다. 그 지훈의 조용한 미소를 보며 세경의 상처가 조금씩 조금씩 아물어 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