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붕킥, 사회에 날리는 통쾌한 하이킥들


http://movie.daum.net/tv/detail/photo/view.do?tvProgramId=54547&photoId=508091&order=default



<지붕 뚫고 하이킥>은 우리 사회에 대한 풍자와 해학을 던져주고 있다. 사회를 향해 하이킥을 날린다는 의미로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그러한 하이킥들은 무엇일까? 해석은 다양할 수 있다.



순재가 날리는 하이킥

순재를 보는 생각은 다양할 수 있다. 이 다양한 해석 가운데에서 가장 의미심장한 것은 무엇보다도 노인의 활발한 삶이 아닐까 한다. 우리사회가 고령화사회이지만 노인복지나 노인에 대한 대우는 빈약한 실정이다. 가진 것이 없다면, 늙는 다는 것이 두려울 정도다. 그야말로 사회적인 약자이다. 자식을 위한 희생도 좋지만 부부 중심의 삶도 중요함을 다시 깨닫게 된다. 노년을 위한 경제적인 안정 때문에 그렇다. 73세의 노인이 연애를 하고, 기업을 왕성하게 이끌어 가고, 가정에서 밀려나지 않는 것은 결국 경제적인 안정 때문이 아닌가? 순재의 활동적인 모습은 우리 사회의 노인에 대한 태도에 대해 강한 하이킥을 보내고 있다.



보석이 날리는 하이킥

보석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 그러나 필자의 생각으로는 무능한 가장의 모습에 대한 풍자나 해학이라기보다는 똑똑하게만 살아가는 우리 사회의 현실에 대한 하이킥으로 여겨진다. 이 보석의 하이킥에 대해서는 이전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2010/01/28 - [드라마/지붕뚫고 하이킥] - 지붕킥, 얼간이들에게 날리는 보석의 하이킥?)



준혁이 날리는 하이킥

사교육의 잘못된 풍조에 대한 하이킥을 날린다. 언제나 사교육과 부모의 간섭에 억눌려 있는 학생들의 현실과는 달리 반항적이다. 과외선생인 정음에게 '너' 라고 하는 그 모습이 사실 통쾌하기까지 하다. 정음이라는 개인에 대한 건방짐이나 무례함이기보다는 우리 사회의 사교육의 모순에 대한 준혁의 하이킥이라고 해도 무방하지 않을까?



세경이 날리는 하이킥

세경의 하이킥은 가장 파괴적일 것 같지만 동시에 사회의 벽을 절실히 느끼게 한다. 돈 없고 연줄 없는 자들도 성공할 수 있는 사회란 걸 세경이 직접적으로 보여주면 좋겠다. 세경이 성공하는 것은 대단히 고무적이지만 동시에 돈이나 학벌을 통한 것이라면 사회로의 편입이지 그 벽은 그대로 남아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흔히 성공을 위한 수단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닌 공고한 학벌 사회의 틀을 깰 수 있는 수단이라면 너무 좋겠다. 스텐레스김이 세경을 어떠한 위치에 놓이게 할지 너무 궁금하다.



글쓴이가 생각한 몇 가지 하이킥들을 적어 보았다. 등장인물 모두가 날리는 하이킥이 의미심장하지만 몇 사람의 하이킥만을 살펴보았다. <지붕 뚫고 하이킥>은 대중문화 속의 그 무엇이기보다 그 곳을 벗어나 사회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간절한 희망처럼 여겨진다. 그래서 더욱더 애착이 간다. 변화하는 사회에서 그 변화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는 작업은 의미 있다고 할 수 있다.


Posted by 걸어서 하늘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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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여행사진가 김기환 2010.02.05 07: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그냥 재미로 가끔 보았는데.
    이렇게 읽으니 의미심장하군요.

  2. 헉.. 2010.02.05 09: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준혁이가 정음에게 너라고 한게 통쾌하기까지 하다니...아무리 사교육에 대한 하이킥이라고 의미를 부여해도
    전 준혁이가 꽤 오랫동안 자기보다 5살이나 많은 누나한테 너너하는거 좀 그렇던데요.
    참 그러고 보면 사람들 잣대가 참 이중적이에요. 해리에 대해서는 버릇없다 짜증난다를 연발하던 사람들이 준혁이의 무례함(?)에 대해서는 관대했던 것 같아요. 실제 그런걸 옳다고 보는 사람들이야 없겠지만 준혁이가 의리있고 멋있어서 그런걸까요..전 극중 준혁이를 좋아합니다만 가끔 캐릭터들에 대한 일관성없는 잣대에 안타깝기도 했었거든요.

    준혁이의 하이킥은 죄송하지만 공감하기가 좀 힘이 드네요..

  3. 보시니 2010.02.05 09: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마다 가지고 있는 하이킥.. 나름의 의미들이 있네요.
    지금 보면 최강의 하이킥 보유자는 황정음 같아요.ㅎㅎ 거의
    전성기 시절의 미르코 크로캅을 보는 듯 합니다.ㅎㅎ

  4. 모과 2010.02.05 10: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자옥이 날리는 하이킥도 재미있지요.
    60에 참 여성스러워요.^^

  5. 킨들 2010.02.05 10: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도 하이킥에 대한 글을 쓰셨네요. 잘 읽었습니다.
    스페셜방송이라는 공백이 하이킥의 주제를 다시금 곱씹게 하는 소중한 시간으로
    자리잡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어 이런 글이 참 반갑습니다.
    하이킥에 나오는 인물들은 입체적입니다.
    인간에 대한 이해나 애정이 없다면 그려지기 힘든 인물들이지요.
    순재는 사회적 약자로 불리는 노인이자 사회, 그리고 가정의 기득권세력입니다.
    우리 아버지세대의 권위적 가장의 모습, 사회 수구기득권세력의 모습을 그대로 가지고 있지요.
    말씀대로 노인임에도 활발한 사회생활을, 가정에선 가부장적 권력자로 묘사되고 있는데,
    이 바탕엔 극 중 경제적 강자이기에 가능한 설정입니다.
    봉실장을 짜를 땐 피도 눈물도 없는 비정함을 보여주죠.
    순재 사무실 뒷켠에 놓여져 있던 기업경영대상이라는 상패가 묘한 아이러니를 자아내더군요.
    (노동자들에겐 최악의 기업이라 할 수 있는 이랜드가 작년 기업윤리경영대상을 수상했었죠 -_-)
    순재는 자옥에게 헌신적입니다. 대형이벤트나 모피, 다이아 같은 물질적 방식으로 자신의 마음을 전달합니다.
    자옥은 같은 물질적 잣대로 그걸 받아들입니다.
    완화시켜 말하면 가장 자본주의적 커플이고 직접적으로 말하면 가장 속물적인 커플이죠.
    준혁과 세경의 인간 고유의 순수한 관계와 비교해서 보는 것도 극이 주는 재미일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순재와 자옥의 관계가 마음은 없고 물질만 있다는 건 아닙니다.
    마음을 표현하는 방식과 받아들이는 입장이 지극히 자본주의적이라는 얘기니까요.
    준혁은 세경을 사랑하면서 참 많이 바뀐 인물입니다.
    초반의 까칠하고 예의없던 인물에서 사람의 마음을 읽어내는 사려깊은 인물로 변화성장했습니다.
    아마도 김피디는 청소년기의 준혁과 세경의 변화를 통해 우리 사회의 희망을 보고 싶어하는 것 같습니다.
    기성세대의 변화된 모습보다 준혁, 세경, 정음, 지훈이로 대표될 수 있는
    청소년과 신세대의 성장을 뚜렷이 그리고 있는 걸 보면 그렇다는 생각이 듭니다.
    나이가 들면 변화가 더디지요. 젊은 사람들의 변화는 역동적입니다.
    그런 면을 김피디가 아주 잘 묘사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른들이 만들어놓은 사회와 기존 질서를 어떻게 바꿔나갈지는 젊은 세대의 몫입니다.
    저는 사회 변화와 성장의 보고서가 될 이 작품이 희망찬 메시지를 전달해주길 간절히 바랍니다. 또 그럴 것 같습니다.

    • 걸어서 하늘까지 2010.02.06 19: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킨들님, 오늘도 댓글로 제가 많이 배워서 고맙습니다^^
      순재와 자옥, 그리고 준혁과 세경 세대의 가운데 지훈과 정음이 위치하고 있는 듯 하네요. 역시 김병욱님은 기성세대 보다는 신세대, 젊은 세대의 희망적인 메세지에 그 촛점을 맞추고 있는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