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절주절

김연아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




김연아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


김연아가 2009 피겨스케이트에서 우승을 하고 한 동안 방송 매체, 신문, 인터넷을 후끈 달구였다. 필자도 이것에 편승하여 2개의 포스트를 블로그에 올렸다. 지금 생각해 보면 그 열기를 피해가는 것이 나았을 법했다. 의미를 찾으려면 열기를 식히고 냉정해져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김연아의 이번 우승은 의미가 있다. 의미가 있다는 것은 이 우승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을 말한다. 아무런 영향이 없다면 의미도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의미라는 것은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영향이라는 것이 즉흥적이고 일회적인 단순한 반응에 가까운 것에서 내부 깊이 파고드는 성찰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진다. 물론 이 모든 영향의 스펙트럼이 가치판단의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다. 또한 스펙트럼의 단색만이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다색이 함께 적용되기도 한다.

와 저 절묘한 대각선 편집 ..
와 저 절묘한 대각선 편집 .. by Pengdo-oing 저작자 표시비영리

다소 기계적인 설명인지는 모르겠지만, 즉흥적이고 일회적인 단순한 반응이라면 "김연아 참 예쁘다." "아사다 마오보다 훨씬 멋있다." 와 같은 감정일 것이다. 내부 깊숙이 파고드는 성찰이라면 "대원군의 쇄국정책으로 서구문물을 늦게 받아들여 아시아에서 중국이나 일본 보다 상대적으로 서구화가 늦었지만 이제는 좀 더 세련된 서구화에서는 앞설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만 하다." 라거나 "연아처럼 최선을 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최선을 다하면 불가능하다고 생각되는 것도 가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는 감정이나 이성적인 판단 같은 것이다.

필자는 이번 김연아의 우승을 단순한 스포츠 경기에서의 우승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김연아는 단순히 스포츠 스타라기보다 일종의 사회적인 현상이다. 사회적인 환경이 조성되지 않았다면 김연아가 탄생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여전히 우리나라에서 피겨 스케이트의 토양은 아주 척박하다. 피겨 인구도 그리 많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사회적인 현상이지만 동시에 김연아의 개인적인 노력도 그 만큼 컸다는 것이다.

KamJaTang
KamJaTang by Pabo76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따라서 필자가 김연아 선수에게서 얻는 교훈은 김연아 같은 선수들이 지속적으로 나올 수 있는 사회적인 환경을 조성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며, 동시에 꿈을 이루려는 개인적인 노력이다. 개인은 사회를 떠나서 존재할 수 없고, 사회 또한 개인을 떠나서 존재할 수 없다. 개인은 사회라는 틀 속에서 부단하게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간다. 동시에 사회는 개인들의 창의적인 노력으로 변화하고 발전을 거듭한다.

이렇게 보면 김연아는 우리에게 참 좋은 기회라는 생각이다. 한 때의 스포츠 우승으로 끝내지 않기 위해서 사회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또 이러한 사회적인 환경의 영향으로 제 2, 제 3의 김연아가 나타나면 사회적인 환경도 거듭 발전하게 된다. 사회적인 환경이란 단순히 물리적인 환경만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피겨 스케이트의 미적이고 예술적인 감각을 수용할 수 있는 국민들의 고양된 예술적인 의식도 그것의 한 부분이며, 학벌 만이 인생의 전부가 아니라는 전인적인 태도도 그것의 한 부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음악과 춤을 일상 속에서 생활화하는 모습도 사회적인 환경의 부분이 될 수 있다. 이미 언급한 바 있지만 김연아의 우승은 개인의 영광에 그칠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 전반의 수준을 도약시키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김연아 개인만이 아니라 우리사회의 구석구석 어디를 가더라도 원더풀이란 말이 저절로 나올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 식당에서, 박물관에서, 거리에서, 사람과의 관계에서, 어디에서든 우리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우승의 찬사를 받았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