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호주여행

항구도시 부산과 시드니, 무엇이 닮았을까?



부산하면 해외의 어떤 도시가 떠오르는가요? 항구 도시 부산과 흡사한 도시들이 많겠지만 시드니도 그 중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사실 부산과 시드니가 닮았다고 하는 것은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식의 아전인수격이 될 수 도 있겠지만 왠지 비교하고픈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장점은 벤치마킹하는 지혜가 필요 합니다.

세계 4대 미항이라는 시드니를 부산이 벤치 마킹할 점은 많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시드니와 닮았다고 하는 것은 도시 전체 보다는 항구 도시라는 이미지가 그러한 느낌을 불러 온 것 같습니다. 그리고 건물이나 랜드마크의 부분적인 것들이 닮아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서로 이견을 있을 수 있습니다. 전혀 닮지 않았다고 말입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닮았다는 것에 너무 집착하는 것 보다 서로 상응하는 랜드마크들을 비교하면서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오히려 부산은 일본을 더 닮았습니다. 제가 자세히는 모르지만 일본과 거리가 가깝다 보니 왜색적인 분위기가 가장 많이 나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일본인들도 우리나라에 오면 그리 이질감을 느끼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일본적인 색채가 강하다면 좀 더 다른 색채를 가지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부산은 시드니를 과감하게 벤치 마킹을 했으면 합니다. 항구 도시이니 항구를 중심으로 해서 시드니의 이곳저곳을 벤치 마킹하는 것이 부산을 세계의 미항으로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리라 생각됩니다. 이렇게 되면 그러한 미항이 허브의 역할을 하면서 부산 전체가 관광적인 명소로 자리하게 되리라 봅니다.

그러나 다소 아쉬운 점은 현재 부산 일대 해안의 개발이 너무 난개발이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10년 20년을 내다보고 개발해 나가야 하는데 너무 근시안적인 것 같습니다. 특히 대변, 송정쪽의 개발은 안타까운 지경입니다. 우후죽순처럼 식당들이 들어서면서 해안의 미관을 해치고 있습니다. 자연은 자연 그대로 내버려 두는 것이 좋은 데 말입니다. 만약 그것을 개발하려면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이 좋을 듯 하고 말입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부산시가 신중하게 고려해 주었으면 합니다. 난개발일 바에야 자연 그대로를 두는 것이 훨씬 관광명소로 적합한 것입니다. 제발 서두르지 않았으면 합니다.

자 이제 부산과 시드니 무엇이 닮아는지 살펴보기로 합시다. 비록 사진이지만 이를 통해 부산과 시드니를 비교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이 비교를 통해 부산을 좀 더 국제적인 도시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광안대교와 하버 브리지
광안대교와 하버 브리지는 외관상으로 닮은 점이 없습니다만, 광안리 해변의 정취를 더 해주는 면에서 하버 브리지와 비교해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이 다리들의 기능을 관광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해운대 비치와 본다이 비치
본다이 비치를 처음 보는 순간 해운대 비치를 떠올 릴 정도로 그 이미지가 비슷했습니다. 아마도 달맞이 언덕 때문일 것입니다. 본다이 비치의 왼쪽에 달맞이 언덕과 흠사한 풍경이 펼쳐졌습니다.  



  


부산의 페리 티파니 21과 시드니 페리
페리 산업과 관련해서는 부산이 아직은 초보 단계인 것 같습니다.  


부산 시티투어 버스와 시드니 익스플로러 버스
부산시티 버스는 버스 자체는 안락하고 좋습니다만 시드니에 비해 볼만한 것이 그다지 많지 개발되지 않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작년에 텅빈 부산시티 투어 버스를 타고 관광을 한 적이 있는데 참 씁쓸하더군요. 그때 또 설상가상 추적추적 비가 내렸습니다.


부산 아쿠아리움과 시드니 아쿠아리움
부산의 아쿠아리움은 시드니의 기술력으로 건설한 것입니다.




부산역과 시드니 중앙역의 외관


부산역과 시드니 중앙역 내부



 


부산 국제 여객선 터미널과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부산 국제여객선 터미널은 실제로 호주의 오페라 하우스를 본떠서 만들었습니다.


 


부산 용두산공원 타워에서 바라본 부산항 전경과 시드니 타워에서 바라본 시드니항 전경. 멀리 남항 대교와 하버 브리지가 보인다.




부산 자갈치 시장(위 사진 3장)과 시드니 수산 시장(아래 사진 4장)



 



아래 링크들은 이미지 출처입니다. 시드니 수산시장의 경우는 인용한 것 이상의 링크를 걸어 놓았습니다.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