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구미호 여우누이뎐

여우누이뎐, 만신은 왜 육체적인 힘이 없을까?


<여우 누이뎐>이 막바지에 이르면서 만신의 정체가 무척이나 궁금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정체에 대한 호기심과 더불어 만신의 한 특성이 두드러져 보입니다. 이 특성이 어쩌면 만신의 정체를 알 수 있는 단서로 작용할 수도 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아닐 수도 있구요. 그런 만신의 두드러진 특성이 무엇일까요?

KBS드라마 캡처 화면


육체적인 무기력입니다. 만신은 위협적인 표정과는 달리 육체적으로는 참 무기력합니다. 만신이 힘을 쓰는 경우를 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직접 구산댁을 죽일 만큼 힘이 없는지 언제나 비방만 전해주고 자신은 뒤로 나 앉기만 합니다. 죽은 퇴마사보다도 더 강력한 것은 분명한데 직접 나서서 구산댁을 죽일 만한 힘은 없는가 봅니다. 구산댁을 직접 죽일 수 있음에도 의도적으로 힘을 사용하지 않는 것인지 아니면 정말 육체적인 힘이 없는 것인지 확인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만신은 머리만 사용해서 신통력만 발휘할 뿐입니다.


도대체 왜 만신은 이렇게 육체적인 힘이 없는 것일까요? 엄청 강한 모습임에도 불구하고 구산댁에게 당해 픽픽 쓰러지는 모습은 당최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비방을 사용해서 연이를 죽이고 자신도 퇴마사의 간을 빼먹는 것을 보면 비폭력주의자는 아닌데 말입니다.


우선, 추측할 수 있는 것은 귀신(또는 좀비)입니다. 귀신은 살아있는 존재가 아닙니다. 인간의 형상을 하고 인간세에 모습을 드러내지만 손에 잡히지 않는 신기루와도 같은 존재입니다. 따라서 힘을 쓸 수 없는 것은 당연합니다.

KBS드라마 캡처 화면



둘째로는 강력한 힘을 아직 드러내지 않고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자신의 육체적인 힘을 제약당하고 있거나 자신 스스로 자제를 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강력한 힘을 숨기면서 단지 머리만 이용하는지 그 이유가 애매합니다. 굳이 힘을 숨길 필요가 없을뿐더러 비방만을 할 이유도 없는 것입니다. 만신이 강력한 힘을 소유하고 있다면 자신이 직접 구산댁을 처리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만신이 직접 나서서 구산댁을 해치려는 적을 본적이 없습니다. 만신은 그저 비방만을 알려주고 양부인, 윤두수 등의 대리자들을 통해서 연이를 죽이고 구산댁을 해하려 하고 있습니다.


셋째로, 구산댁에 대한 동정입니다. 필자는 이전의 포스트에서 만신과 구산댁이 같은 처지에 놓여있는 오누이가 아닐까 언급한 적이 있는데요, 그렇다면 만신의 잔인한 겉모습과는 달리 구산댁에 대한 감정이 의외로 깊다고 할 수 있습니다. 꼭 같은 여우가 아니라도 인간이 아니라는 동질적인 처지에 대해 만신이 구산댁에게 연민과 동정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이지요.
 

이상과 같은 세 가지의 추측을 해 보았습니다만, 그저 추측은 추측에 지나지 않겠지요. <구미호, 여우누이뎐> 이제 2회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모든 호기심들이 다 밝혀지겠지만 그 호기심이 다 밝혀지는 순간 끝이 난다고 생각하니 아쉬움이 몰려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