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지붕뚫고 하이킥

지붕킥, 지훈은 왜 정음을 선택했을까?

 

지붕킥, 지훈은 왜 정음을 선택했을까?

 

이미지 출처 http://newslink.media.daum.net/news/20100128101726236



사실 필자는 세경에게 마음이 더 갔다. 지훈과 딱이다 싶었다. 그런데 지훈은 정음을 선택했다. 지훈이 신중한 성격의 소유자이고 보면 정음을 선택한 것이 즉흥적인 감정에서 나온 것 같지는 않다. 정음의 곁에서 나름대로 정음을 요모조모 살펴보고 신중한 결정을 내렸다고 본다. 그렇다면 지훈이 왜 정음을 선택하게 되었는지가 좀 궁금해진다. 지훈은 왜 세경이 아니라 정음을 선택했을까?


지훈이 정음을 선택한 것은 자신의 가족사와도 상당한 관련이 있다고 본다. 추측컨대 지훈은 순재의 폭정(?), 즉 가부장적인 가족 속에서 살아왔기에 언제나 희생적이고 억압적인 어머니의 모습을 보며 자랐을 것이다. 이러한 경우 아들인 지훈이 의식적으로 아버지 순재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게 되었을 가능성이 크지만 무의식적으로는 아버지 순재의 가부장적인 태도가 내면화 되었을 가능성도 크다. 지훈의 내면 속에는 이 두 개의 성격이 공존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아마도 지훈이 다소 냉소적이고 과묵한 것은 이러한 두 개의 성격이 공존하는 결과가 아닌가 싶기도 하다.


의식적으로 지훈은 가부장적인 가족에 대해 비판적이라면, 또한 내면화 되어 있는 가부장적인 요소에 대해서도 꼭꼭 눌러두려고 할 것이다. 현재의 지훈의 모습에서 보면 지훈은 이러한 내면의 갈등적인 문제를 잘 극복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자신은 순재처럼 살지 않으리라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이러한 생각은 지훈이 성숙하게 성장하는데 오히려 발전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본다. 만약 무의식속에 잠재 되어 있을 가부장적인 면모가 의식층을 뚫고 강하게 작용한다면 그의 의식과 상당한 불협화음을 만들 것이다. 지훈의 진지한 면모로 볼때 이러한 가능성은 거의 없지 싶다.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1001202240081001


지훈 자신의 어머니에 대한 생각도 마찬가지이다. 자신의 어머니는 순재 밑에서 억압적인 생활을 했을 가능성이 크다. 이런 어머니의 모습을 보면서 아버지에 대한 원망과 여성의 억압적인 삶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했을 것이다. 여성에 대한 지훈의 생각은 바로 이런 과정에서 자라났을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순종하고 희생하는 어머니를 보면서 자신은 그와는 반대인 여성을 이상적으로 받아들이고 꿈 꾸었을 것이다. 어머니로서 존경은 하지만 여성으로서는 자신이 받아들이기에는 힘들었을 것이다.


잠시 현경을 살펴보면, 지훈과는 달리 아버지에 대해서 상당히 배타적이다. 노골적으로 아버지에 대해 반기를 들고 있다. 내면적으로 성숙한 지훈과는 달리 현경은 외면적으로 가부장적인 어버지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보인다. 또한 어머니의 삶에 대해서도 거부적인 자아가 형성된 것 같다. 현경이 자신의 어머니 자체를 거부한다는 말이 아니라 자신의 어머니와 같은 상을 노골적으로 거부한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현경은 지훈과는 달리 외면적으로 순종이나 희생과는 거리가 멀고 냉소적이다. 그래서 보석도 참 힘들다. 이것은 사실상 여성으로서 아버지 순재와 대척점에 서는 성격을 형성한 것이다. 이러한 현경의 태도에는 진지한 성찰보다는 감정적인 측면이 두드러진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점이 지훈과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다시 지훈에게로 돌아가서, 세경보다는 정음을 선택한 것은 가족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지훈의 여성관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자유분방하고 밝고 애교가 가득한 정음은 지훈의 어머니와는 달라도 너무 다르다. 지훈은 자유로워진 어머니를 선택한 셈이다. 정음은 순종하고 희생적인 어머니도 아니고 그렇다고 무턱대고 아버지에 반발하는 냉소적인 현경도 아닌 그런 새로운 모습의 여성인 것이다. 지훈이 정음을 선택한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