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절주절

나영이 사건보다 더 비참한 사건도 많이 있다고?



나영이 사건보다 더 비참한 사건도 많이 있다고?

나영이의 삶을 불행하게 만던 성폭행 사건을 보도한 KBS 쌈 프로그램의 박진영 기자가 한겨레와 인터뷰를 했다. 이 인터뷰에서 박기자는 나영이의 불행보다 "더 비참한 사건도 많다" 고 말했다. 정말 놀랄 일이다. 나영이의 불행보다 더 큰 불행이라면 도대체 어떤 것일까? 상상조차 하기 싫어진다. 지금 국민이 분노하는 것은 나영이의 불행이다. 나영이의 불행이야 말로 죽음 보다도 삶을 피폐하게 만든 죽음 그 이상의 불행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데, 그런데 그 나영이의 불행보다 더 비참한 사건이 많다니? 충격적이다.

나영이가 그린 범인의 그림

 이미지 출처: http://kr.news.yahoo.com/servi

쌈 프로그램에 따르면 성범죄가 1년에 2만건, 하루에 55건이 발생한다고 한다. 신고 비율이 6%에 불과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하니, 우리사회에 성범죄가 얼마나 만연되어 있으며 얼마나 많은 사건들이 쉬쉬하면서 신고가 꺼려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얼마나 많은 심각한 사건들이 은폐되고 있는지 추측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추측은 가족내의, 또는 친족내의 성범죄가 상당히 많다는 것을 암시한다. 가족내의 성범죄는 해외토픽을 통해 충격적인 사건을 보아왔지만, 설마 동방예의지국이라고 불렸고 아직도 그런 인식이 팽배한 우리나라에서 그런 사건이 발생하리라고는 생각키 어렵다. 그러나 박진영 기자가 "더 비참한 사건이 많다." 는  말은 상상조차 하기 힘든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는 말은 아닐까?

나영이의 불행보다 더 "더 비참한 사건" 이라는 도대체 어떤 사건일까? 박진영 기자의 인터뷰 내용(http://media.daum.net/society/affair/view.html?cateid=1067&newsid=20091001160503884&p=ohmynews)은 추석을 앞두고 온 가족이 모여 정겨운 덕담고는 거리가 멀다. 그러나 추석을 통해 이런 나영의 비극이 전해지고 아동 성범죄가 얼마나 심각한 짓인가를 인식하는 계기도 되었으면 한다. 가족의 소중함을 안다면 어떻게 한 아이의 삶을 송두리째 앗아가는 불행을 그냥 지나칠 수 있을까? 가족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느꼈으면 한다.

미국의 경우도 성범죄가 심각한 수준이었다. 그러나 우리와 다른 것은 성범죄, 특히 아동 성범죄에 대해서는 단호하고 강력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얼마나 전 중국에서 발생한 사건으로 딸을 성폭행한 한 사내를 가족들이 몰매를 가해 죽이는 초법적인 사건이었다. 마치 영화같은 사건이었다. 솔직히 국민들의 심정은 비통할 것이다. 성범죄자를 돌로 쳐 죽이는 부모의 마음일 것이다. 이것이 바로 국민의 법에 대한 감정이다.

미국의 실제적인 사례와 중국의 초법적인 사례는 극단적인 경우이다. 법과 시스템을 통한 성범죄의 처벌이나 예방이 바람직하다. 초법적으로 가해자를 때려 패서 죽이는 것은 같은 범죄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극단적인 경우의 저변에 흐르는 공통의 것은 성범죄에 대한 충격적인 감정이다. 어느 누구에게도 극악무도한 가해자에 대한 분노의 감정은 동일한 것이다.  법이 현실적으로 대다수의 국민들의 감정을 따라가지 못한다면 법은 고쳐져야 한다. 국민들의 감정을 반영해야 한다고 본다. 이번 나영이를 불행하게 만든 목사라는 그 인간에게 내려진 12년의 형량은 너무나도 가볍다. 나영이의 불행은 평생 비극적인 삶이 될것이며 살인보다도 더 극악무도한 짓이다. 나영이의 앞으로의 삶은 지옥과도 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개인의 주관적인 판단이기에 이견들이 있을 수 있다. 이 문제에 대해서 법이 대처할 수 있는 최대한의 방법에 대해 논의해 주기를 바란다. 

한국일보 사설 참조:
http://kr.news.yahoo.com/service/news/shellview.htm?linkid=4&articleid=2009100120062889807&newssetid=1352


또 다른 하나는 성범죄에 대한 솔직한 고백이다. 가족간에 일어나는 성범죄의 경우 쉬쉬해 버린다면 우리 사회에서 성범죄는 지속적으로 늘어만 갈 것이다. 혈연에 대한 애착도 중요하지만 사회 전체 구성원의 안전을 위해서도 고소나 고발은 필요하다고 본다. 만약 고소, 고발은 아니더라도 사건 해결을 위한 대책은 사적인 공간에서 공적인 공간으로 옮겨야 하는 것이다. 그것이야 말로 성범죄를 일으키는 가족 구성원에 대한 진정한 사랑이 되는 것이다. 그렇게 해야만 문제가 해결되고 예방과 처방이 이루어 질 수 있는 것이다. 가슴 아픈 일이지만 어쩔 수 없는 것이다. 

나영이 사건보다 더 비참한 사건이  어떤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KBS 쌈은 그 후속편들을 통해 적나라하게 보여주었으면 한다.  아동 성범죄의 심각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아동 성범죄를 예방하고 가해자를 처방하고 치료하는 사회적인 시스템이 갖추어졌으면 한다. 가족 중에서 아동성범죄가 발생했다면 가정 문제로 쉽게 생각하는 우리의 인식도 고쳐야 한다. 아무리 가족이라고 해도 아동의 안전이 최우선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인간의 안전보호에 관한한  서구사회에는 고정된 순서가 있다.  아동이 가장 우위에 있다. 다음이 여자이고, 그 다음이 나이가 많은 사람이며 , 마지막으로 애완용 동물이다. 남자는 애완용 동물 보다 못하게 취급받는다.  농담이겠지만 말이다. 우리는 어떤가? 남자, 나이 많은 사람, 아동, 여자, 애완용 동물이 아닐까 싶다. 그 만큼 아동들이 어른들로부터 배제되어 있고 덜된, 불완전한 성인에 불과하다는 관점에서 아동들을 보는 것이 아닐까? 이제부터라도 아동을 불행하게 만드는 성범죄(아동에 대한 모든 종류의 범죄)에 국가적으로 심각하고 진지하게 생각했으면 좋겠다.  

 

'주절주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를 닮아가는 인터넷 기사들  (18) 2009.10.05
즐거운 추석 한가위 되세요  (10) 2009.10.02
귀성용 기저귀와 변기통  (0) 2009.10.01
나영이가 그린 그림  (6) 2009.09.30
방문자 수의 급증 그 이유는?  (5) 2009.0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