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가소식

1박2일, 강호동 하차결정 이승기의 전례를 참고해야!

 

강호동의 <1박 2일> 하차 뉴스가 연일 연예가 화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연예 프로그램의 맴버가 프로그램을 떠나는 것은 사실 흔히 있는 일입니다. 그러나 워낙 <1박 2일>이 인기 있는 연예 프로그램이고 강호동이 맏형이자 메인 MC로 자리 잡고 있다 보니 강호동 체제에 익숙한 시청자들의 입장에서는 강호동 없는 <1박 2일>을 상상하기가 참 힘들 것입니다. 강호동 하차는 곧 <1박 2일>의 폐지나 마찬가지라는 생각도 만만치가 않습니다. 그만큼 강호동의 비중이 크다는 방증입니다.



그런데 이런 반응에 직면해서 과연 강호동은 <1박 2일>을 떠날 수 있을까요? 우선 강호동이 왜 <1박 2일>을 떠나려 하는지 그 속내가 무척 궁금합니다. 표면적인 이유로는 자신이 맡고 있는 프로그램이 가장 인기가 높을 때 하차를 하고 싶다는 개인적인 소망입니다. 그런데 좀 상식적으로 판단해서 어떤 연예인이고 자신이 맡고 있는 프로그램이 가장 인기 절정에 있을 때 그만두지는 않을 것입니다. 정치인들이 권력을 추구하듯이 연예인들은 인기를 추구하는 것이 당연한 것입니다. 인기가 있을 때 떠난다는 것은 권력을 가진 대통령의 자리를 그냥 그만두는 것과 같습니다. 이런 연예인의 본질적인 속성으로부터 강호동은 예외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강호동의 멘트는 속내를 위장하는 장식적인 발언이라 판단됩니다. 인기 있을 때 프로그램을 하차하겠다는 발언에는 그 인기를 이용해서 무언가 보다 큰 인기를 얻겠다는 욕구가 도사리고 있는 듯 합니다. 노파심에서 하는 말이지만, 필자의 이런 판단은 강호동이 결코 나쁘다는 것이 아닙니다. 연예인은 사욕이 없는 진실한 종교인이 아닙니다. 연예인이 된다는 것은 이미 인기를 얻고 그 인기를 통해 돈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물론 개인적인 꿈과 이상의 추구도 있습니다. 따라서 강호동의 <1박 2일> 하차 발언을 연예인 본래의 인기와 돈을 추구하려는 협상의 과정으로 파악하는 것도 강호동의 심리 저변에 깔린 행동을 이해하는 한 방식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미지출처: http://www.jeju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973182


그런데 안타까운 것은 강호동의 발언이 진실 그 자체인지 아니면 어떤 협상의 미끼를 내재하고 있는 건지, 이도 저도 아니라면 그저 <1박 2일> 하차를 하고자 하는 경우 시청자들의 반응이 어떠한지를 저울질하려는 애드벌룬이지와는 무관하게 이승기의 1박 2일에 대한 태도와 관련해서입니다. 다 알다시피 이승기도 일본 활동을 위해 1박 2일 하차를 제작진에게 전달했고 이 사실이 언론 보도가 되면서 엄청난 후폭풍을 맞았습니다. 주로 이승기의 <1박 2일> 잔류를 바라는 시청자들의 강한 반응이었습니다. 이에 이승기는 시청자들의 뜻을 저버리지 못하고 <1박 2일>에 남기로 결정했습니다. 보기 드물게 이승기는 자신의 개인적인 욕망보다는 <1박 2일>을 사랑하는 시청자와 멤버들과의 관계를 소중하게 여겼던 것입니다. 또한 이승기는 자신의 소속사에 책임을 전가하는 식의 언론 플레이도 하지 않았습니다. 소속사 또한 돈벌이에만 혈안이 되지 않고 이승기의 결정을 신뢰했습니다. 이승기의 선택은 정말 진한 감동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이승기에게 괜히 아름다운 청년이란 별칭이 붙은 것이 아닌 것이죠. 



현재 강호동이 <1박 2일> 하차를 선언하는 것은 이승기의 전례를 보았을 때 너무나도 큰 배신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승기가 겪은 전례를 이미 경험했음에도 불구하고 하차 선언을 한 것이 말입니다. 어떤 경우이고 강호동은 <1박 2일>을 떠날 수 있습니다. 그런 그의 의사를 존중해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단 한 가지 이승기가 왜 <1박 2일>에 남아야 했는지를 바로 <1박 2일>을 함께한 당사자로서, 이승기의 고민을 바로 옆에서 지켜본 멤버로서 <1박 2일>을 사랑하는 시청자와 멤버와의 우정와 향제애를 결코 저버려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실적인 상황에서 강호동이 <1박 2일> 하차 선언을 한 것 자체가 실망스럽습니다.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으로 <1박 2일>이 가장 잘 나갈 때 하차를 하고 싶다는 강호동의 발언은 궤변처럼 여겨집니다. 이 프로그램에 딸린 제작진, 스태프를 생각한다면 사실 그런 말은 대단히 실망스러운 발언입니다. 차라리 시청률이 떨어지고 누군가 자신의 자리를 대신하는 것이 나을 때 그만두는 것이 현명한 태도입니다. 아무튼 강호동이 <1박 2일> 하차를 선언했고 그가 시청자들의 반대에 부딪혀 <1박 2일>에 잔류를 할지 떠날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강호동이 <1박 2일>을 떠나 종편 방송으로 떠날지도 그의 자유입니다. 개인적인 희망과 꿈도 좋고 이익의 추구도 좋습니다. 그러나 강호동이 분명히 명심해야 하는 것은 이승기의 전례입니다. 적어도 <1박 2일> 멤버들이 형제애로 뭉쳐져 있다면 강호동은 이승기의 전례를 참조해야만 합니다. <1박 2일>이 조금 인기가 시들해졌을 때 새로운 사람에게 자신의 자리를 물려주고 하차해도 늦지 않을 것이니까 말입니다. 또한 <1박 2일>을 진행하면서도 종편 참여는 얼마든지 가능하니까 말입니다. 강호동의 결정 지켜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