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구미호 여우누이뎐

여우누이뎐, 만신의 정체는 구산댁의 오빠?



<구미호 여우누이뎐> 11회에서 윤두수는 관아에 감금된 만신을 빼내기 위해 조현감에게 땅문서를 뇌물로 건네 줍니다. 윤두수는 만신이 초옥과 관련된 일들을 누구보다도 잘 알기에 그를 죽이기 위해 감금된 만신을 석방시키려고 하는 것입니다. 석방된 만신을 동굴까지 미행한 윤두수의 수하들은 돌아 앉아있는 만신의 뒤에서 목을 베지만 떨어지는 건 만신의 목이 아니라 해골이었습니다. 만신이 변신술을 사용한 것입니다.


이미지출처


만신이 사람이 아닐 것이라는 추측이 맞았습니다. 만신이 인간이 아니라면 무엇일까요? 필자는 만신을 숫여우라고 생각합니다. 구산댁은 어쩌면 만신의 여동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러한 추측의 가장 큰 이유는 제목에서 드러납니다. ‘여누누이뎐’ 이라는 말 말이죠. ‘여우 남매의 이야기‘ 쯤으로 바꾸어 볼 수 있겠는데요, 드라마의 어느 구석을 찾아보아도 여우는 구미호인 구산댁과 연이 밖에는 없습니다. ’여우누이‘ 라면 연이의 남동생이나 오빠, 또는 구산댁의 남동생이나 오빠를 상정해 볼 수밖에 없는데요, 연이의 경우 아무리 생각해도 그 나이 또래의 남자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구산댁만이 남는데요, 만신의 정체와 관련하여 생각해 볼 때 구산댁의 오빠로 추측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정말 의외의 추측인지는 모르겠지만 여우누이뎐이란 말이 함축하고 있는 의미 때문입니다.


만신이 구산댁의 오빠라는 추측의 또 다른 하나의 이유는 12회에서 구산댁과 만신이 만나 나누는 대화와 만신의 행동입니다. 만신은 구산댁이 퇴마사를 죽인 후 갑자기 나타납니다. 그리고 이런 대화를 나눕니다.

만   신: 아직도 모르겠는냐? 너희가 왜 그렇게 핍박과 고통을 받는지. 진정 모르겠는냐?

           너희는 다르다. 너와 네 새끼는 인간과 다르다. 그게 이유이니라.

구산댁: 고작 그 이유로, 인간과 다르다는 이유로 나와 내 새끼에게 그리한 것이냐?

          인간이란 그런 것이냐? 자신과 다르다고 해서 찢고, 찌르고, 죽여야 직성이 풀리는

          그런 족속이란 말이냐! 자심과 다르다고 해서 내 새끼를 잡아 그리 처참하게 밟은

          것이냐? 이 천벌 받을 놈. 내 오늘은 널 그냥 보내지 않겠다.




구산댁은 이렇게 말하면서 만신의 내장을 파냅니다. 이때 만신이 구산댁의 팔을 잡고 살며시 미소를 지으며 피를 토하면서 쓰러져 눈을 감습니다. 놀랍게도 만신은 다시 살아납니다. 대화로 판단해 보면, 구산댁은 만신이 인간이라고 믿고 있습니다만, 만신이 분명하게 인간이 아니라는 사실이 다시 확인이 됩니다.


그런데 의문이 드는 것은 만신이 오빠임에도 불구하고 구산댁과 연이를 왜 괴롭히는가 하는 것입니다. 특히 만신은 자신의 조카인 연이를 죽였습니다. 몰론 자신이 직접 죽인 것은 아니지만 윤두수에게 비방을 했주었으니 그렇게 표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만신은 윤두수의 손을 빌려 왜 자신의 조카 연이를 죽였을까요? 필자의 추측으로 연이는 완전한 여우가 아니라, 자신의 누이인 구산댁과 인간 사이에서 태어난 반은 인간인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구산댁 마저 죽이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것도 연이를 죽인 이유와 흡사하지 않을까 합니다. 구산댁이 인간이 되기 위해 인간과 통정을 했기 때문입니다. 만신도 자신의 누이를 죽여야 하는 심정이 정말 아플 것입니다. 하지만 어쩔 수 없는 일일 것입니다. 구산댁이 아무런 허락도 없이 자신의 나라(여우들의 나라)로부터 인간세로 도망 나와 인간이 되겠다고 하는 것은 반역행위인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좀 이상한 것은 만신이 왜 인간을 돕는가 하는 점입니다. 만신이 인간이라면 인간을 도와주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이 아닌, 여우라면 굳이 연이의 간을 빼 먹이면서까지 초옥이를 살려줄 이유는 없는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하다보니 만신이 구산댁의 오빠가 아닐 것 같다는 예감이 들기도 하구요.


아마도 인간을 도와서 연이를 죽이고 구산댁을 해하려 하는 것은 차마 자신의 손으로 직접 조카와 누이를 죽이지 못하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인간을 이용하는 것이지요. 아니면 그것이 만신에게는 금도인지도 모르겠구요. 인간의 손으로 죽일 수 밖에 없는 그런 이유가 있을 수도 있구요.


지금까지 만신의 정체가 구산댁의 오빠라는 사실에 대해 나름대로 그 이유를 살펴보았는데요, 여러분들의 의견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두번째 이미지:
http://star.mt.co.kr/view/stview.php?no=2010080309022056342&outlink=2&SVEC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