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제빵왕 김탁구

제빵왕 김탁구, 세상에서 제일 배부른 빵은 무엇일까?






이전 포스트에서 드라마 <제빵왕 김탁구>에 나타나는 4가지 상징물들을 간단하게 언급했다. 그러나 빵에 대한 언급은 그것 자체로는 참 부족했다는 느낌이다. 물론 빵만 그런 것이 아니지만, 특히 빵에 대해 그런 느낌을 강하게 갖는 것은 상징물로서 빵의 중요성이 너무나도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포스트는 경합의 1차 문제인 <세상에서 가장 배부른 빵은?> 과 관련하여 빵에 대해 좀 더 살펴보고자 한다.


드라마 <제빵왕 김탁구>에서 빵의 의미는 특별하다. <신데렐라언니>에서 막걸리가 그랬던 것처럼 빵은 인간의 성장과 인간관계의 성숙된 지향점을 상징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팔봉 선생은 빵을 매개로 인간적 성숙의 정점에 도달한 존재라고 할 수 있다. 빵을 통해 도달한 그의 경지는 언어도단의 세계이다. 그것은 논리와 합리성에 근거한 세계가 아니라 직관과 통찰의 세계이다. 지식이 아니라 지혜의 세계이다. 따라서 팔봉 선생에게 빵은 배가 고파서 먹는 단순한 먹거리가 아니라 삶의 지혜와 비의를 자각하는 원천이다. 그러니 빵은 특별 할 수밖에 없다.



인간의 종교적인 신앙에 있어서 그 과정은 이성적이고 합리적으로 보는 세계를 신을 중심으로 바라보는 무조건적인 믿음으로의 이행이다. 이것은 좀 과장인지는 모르겠지만 팔봉 선생이 도달한 경지와도 대단히 비슷하다. 물론 신앙의 성격을 비교하거나 종교를 언급하는 것이 아니다. 또한 빵을 신에 비유하는 것도 결코 아니다. 단지 그 도달 과정의 유사성을 언급하는 것이다. 즉,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생각에서 합리성과 논리를 지워버리는 비약의 과정을 언급하는 것이다. 빵을 단순히 먹거리, 즉 인간의 생물적인 허기를 충족시키는 물질로, 밀가루를 발효하고 어떤 성분들이 들어가는 물질로 보기만 한다면 그것은 단순히 먹을 만한 덩어리이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그러나 빵을 살아있는 생물처럼 여기고 그것이 성장해 가는 과정으로 여긴다면 빵을 만드는 작업은 생명을 만드는 일이 되는 것이다. 바로 이 지점에서 팔봉 선생의 의식 분화의 차이가 있는 것이다.


이미 제목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제빵왕은 김탁구가 된다. 김탁구와 구마준은 팔봉 선생의 인증을 받기 위해 2년간의 경쟁을 시작하는데, 그 승자는 김탁구가 된다. 그런데 우리가 궁금해지는 것은 제빵왕이라는 결과가 아니라 어떻게 김탁구가 구마준을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가 하는 과정이다. 마치 예전에 인기가 높았던 형사물 <형사 콜롬보>의 형식과 흡사하다. 시청자들은 이미 살인 사건이 터지고 살인자가 누구인지도 알게 된다. 시청자들이 쉽게 알게 된 이러한 일련의 살인 과정을 형사 콜롬보가 기각 막히게 풀어나가면서 마침내 살인자를 잡는 데 감탄하게 된다. 형사물은 아니지만 <제빵왕 김탁구>의 형식이 바로 이와 같다. 이미 제빵왕은 김탁구이다. 그러나 그가 제빵왕이 되는 과정이 너무나도 호기심을 자아내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가져오는 원인은 빵에 대한 김탁구의 태도와 구마준의 태도의 차이로부터 나온다. 팔봉 선생은 빵은 기술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서 나오는 것이라 믿고 있는 듯 하다. 1차 경합의 문제가 빵의 기술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빵의 철학과 관련된 것을 통해 알 수있다.<세상에서 가장 배부른 빵>이 무엇이냐는 종교적인 화두같은 질문은 빵을 만드는 방법이 아니라 빵을 만드는 태도와 관련이 깊다.  똑같은 칼이라도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의 마음에 따라 요리를 만드는 도구가 되고, 사람을 죽이는 흉기가 되는 것처럼 똑 같은 빵이라고 해도 그것을 만드는 사람의 마음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는 것이다.
 

우선 탁구의 삶은 신산한 밑바닥의 삶이었다. 팔봉 선생은 어려운 삶을 산 사람들에게서 인간적인 믿음을 가지고 있는 듯 하다. 구일중도 마찬가지였다. 현재 제빵실의 사람들을 둘러 보면 대체로 못 배우고 힘든 삶을 살아 온 사람들이 대부분인 것 같다. 가장 대표적인 존재가 바람개비 진구이다. 진구가 팔봉 선생의 수하가 되어 빵을 만든다는 사실은 참 놀랄 만한 일이다. 팔봉 선생이 진구를 거두어들인 것인지 그가 스스로 팔봉 선생을 찾아 간 것인지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문제는 주먹 세계의 진구가 빵을 통해 다른 인간으로 거듭나고 있다는 사실이다. 물론 아직 완전하지는 않다. 한승재로부터 심한 유혹을 떨쳐 버리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구마준은 밑바닥 삶을 살아온 인간이 아니지 않느냐고 반박할 것이다. 하지만 구마준은 철저하게 자신을 속이고 팔봉 선생의 수하에 들어 온 경우이다. 일본 유학을 다녀오고 말끔한 외모를 가지고 있으며 제빵에 대한 지식이 상당하다. 그러나 팔봉 선생은 서태조(구마준)에게서 보다는 빵에 대해서는 모르는 단지 인간적인 탁구에게 애정을 더 가지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분명하다.


세상에서 가장 배부른 빵은 무엇일까? 이런 화두와 같은 경합의 질문은 팔봉 선생의 빵에 대한 인식과 인간에 대한 태도를 엿보게 한다. 이것은 단순히 빵을 만드는 방법이 아니라 빵을 만드는 마음, 태도와 관련되어 있는 것이다. 세상에서 가장 배부른 빵은, 아마도 인간의 마음, 사랑이 깃든 빵이 아닐까? 그런데 아직 필자도 그것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는 예측 불가능이다.  

첫번째 이미지: http://www.artsnews.co.kr/news/91231
두번째 이미지: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0072822542542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