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제빵왕 김탁구, 탁구의 시력상실 너무 작위적이었다?




<제빵왕 김탁구>가 14회를 마쳤습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13회에서 잠깐 놓친 부분에 대해 언급해 보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그랬듯이 13회도 스토리가 흥미진진했습니다. 특히 신유경이 구마준과의 접촉이 늘어나면서 구마준에게 끌리는 것은 아니지만 자신의 신념을 포기할 듯한 모습이나 구마준이 갑작스럽게 하는 키스에 비록 신유경이 저항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험을 한다는 것은 구마준과 신유경의 관계 발전을 예고합니다. 탁구의 생모 미순과 닥터 유가 거성 식품의 주식과 관련하여 모종의 계획을 세우는 것도 복수의 바람을 예고합니다. 이렇게 사건들은 스토리의 전개에 통일성을 주면서 자연스럽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탁구의 일시적인 시력 상실도 여러 가지 암시와 추측을 불어 일으키면서 흥미를 자아내었습니다. 시력의 상실은 탁구의 후각과 관련하여 이러저런 추측을 하게 했으며 지금까지 생각해온 여러 가지 생각들을 뒤집어 놓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탁구의 시력 상실은 충격적이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탁구의 시력 상실과 관련하여 보여주는 주위사람들의 태도가 너무 작위적이었습니다. 탁구가 시력을 상실한 사실 그 자체는 개연성이 있습니다. 한승재라는 악한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가 그럴 수 있는 가능성은 충분히 높습니다. 탁구가 시력을 상실한 후 절망의 분위기를 이해하지 못하는 바는 아니지만 줄줄이 탁구를 따라다니며 관찰하는 모습은 너무 작위적이라 의색하기 짝이 없었습니다. 차라리 각자의 방에서 또는 제빵실이나 가게의 테라스에서 각자의 방식으로 걱정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더 자연스러웠을 것입니다.


또한 탁구가 일시적으로 시력을 상실하여 치료를 받기 위해 간 서울의 병원에서 어머니인 미순과 조우하는 장면은 참 인상적인 장면이었습니다. 13회의 백미중의 백미라고 할 수 잇습니다. 아무튼 병원에서 그들은 서로를 바라보지만 알아 보지를 못합니다. 탁구는 눈에 붕대를 감고 있었고, 미순 또한 시력을 상실해 가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http://ntn.seoul.co.kr/main.php?cmd=news/news_view&idx=42576


문제는 서울의 병원에서는 너무나도 쉽게 진단이 되고, 치료를 받고 곧바로 시력을 회복한다는 것입니다. 이건 너무 작위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빵실의 대형 오븐이 폭발했는데도 불구하고 탁구의 얼굴은 그대로이고 단지 시력만 상실했다는 것은 납득하기가 힘듭니다. 그 당시에 아무리 서울과 지방의 의료 수준의 차이가 크다고 해도 난리 법석을 떨든 모습과는 달리 몇 일만에 시력을 바로 회복한다는 것은 시력 상실의 에피소드를 스토리상의 다른 부분과 밀접하게 연관시키려는 의도를 너무 엿보이게만 하는 것 같아 불편했습니다. 


탁구의 시력 상실 장면은 어딘지 모르게 스토리의 흐름에서 유리된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마도 탁구가 갑작스럽게 장님이 된다는 사실이 믿어지지 않았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탁구가 장님이 된다는 사실은 여러 부분에서 파열음을 내었습니다. 아무리 후각이 특출하다고 해도 보지 않고서는 빵을 만들 수 없기 때문입니다. 후각에도 한계가 있는 것입니다.


스토리가 전개되면서 탁구의 시력 상실과 같은 이런 작위적인 장면들이 자꾸 등장하면 드라마의 흐름도 매끄럽지 못하게 되고 시청자들의 입장에서도 피곤함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첫번째 이미지: http://ntn.seoul.co.kr/main.php?cmd=news/news_view&idx=427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