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절주절

10대의 연애고수 서지혜 발언, 너무 지나치다!





최근 방송 프로그램의 10대 마켓팅이 늘어가고 있다. 단순히 늘어가고 있다는 수준을 넘어 그 내용의 도가 너무 지나친 느낌이다. 10대 아이돌, 모델들이 마켓팅의 전면에 나서면서 10대라는 사회적인 보호망을 넘어 보다 자극적으로 노출되고 있다. 누드집에서 과도한 노출과 자극적인 발언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10대들의 자극적인 이미지가 온오프상에서 넘쳐나오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10대의 성을 이용한 자극적인 마켓팅이 마치 당연한 시대의 트렌드인 마냥 당연시 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모델  최은정이 "10대가 벗기에 가장 예쁜 나이다" 라는 발언의 연장선상에서 볼 수 있다.


22밤 방송 예정인 SBS E! TV '철퍼덕 하우스' 에 출연한 쇼핑몰을 운영하는 10대 서지혜가 6년간 150명의 남자와 연애한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고 한다. 연애에 대한 서지혜 개인의 정의를 알 수 없어 속단하기는 어렵지만, 그녀가  또한 동시에 남자 3명을 관리하는 ‘10대의 어장관리법’과 ‘이별에 쿨하게 대처하는 법’ 등의 노하우를 공개했다고 하니 그녀가 말한 '연애' 라는 말이 갖는 의미가 순수한 10대 차원의 우정을 넘어섰음을 짐작할 수 있다.  


TV의 방송 프로그램에서 10대가 6년동안 150명의 남자와 연애를 하고 3명의 남자를 동시에 관리하는 등의 발언을 했다는 것을 도대체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당혹스럽다. 이러한 발언을 버젓이 내보낼 방송국이나 이런 발언을 주저 없이 하는 10대나 과연 정상적인지 되묻고 싶어진다. 보다 자극적인 것을 추구하는 대중들을 위해 10대를 지나치게 성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스럽다.  


10대는 육체적,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나이이다. 성인의 보호가 필요가 연령대이다. 무슨 일이 생기면 범의 보호를 받아야 하는 미성년들이다. 우리 사회가 이들을 보호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런 그들이 스스로 자신들의 순수함을 포기하는 것도 너무 문제다. 10대는 순수함으로 아름답다. 그런데 누드 화보에 과도한 노출에 도발적인 발언에 이르기까지 그 순수함을 너무 상실하고 있다.  


10대들이 그 순수함을 잃어간다는 것은 기성 세대의 말초적인 문화가 낳은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상업주의가 낳은 폐단이기도 하다. 방송이 공익성 보다는 상업적인 이익 추구에만 혈안이 되어 있는 것이 가장 좋은 예이다. 이익 추구를 위해서는 자신의 딸같은 10대들을 인간적인 측면의 고려보다는 상업성의 측면에서 기계적인 도구로 이용하는 것이 너무나 슬픈 현실이다. 이렇게까지 우리의 10대가 성적인 마케팅의 무대로 내몰리는 현실이 너무 안타깝다.     




아시아 경제 사진 갭처



첫번째 이미지: http://kr.news.yahoo.com/service/news/shellview.htm?articleid=20100722113322486j3&linkid=4&newssetid=13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