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프리카

탄자니아의 주술사와 알비노 사냥

[아프리카] 탄자니아의 주술사와 알비노 사냥

 

http://en.wikipedia.org/wiki/Albino

남아공 월드컵을 앞두고, 아프리카를 알고자 하는 뜻에서 아프리카 관련 포스트를 올립니다. 이와 관련하여 이전의 포스트 (아프리카, 남아공 월드컵과 거대한 동물원 )을 미리 읽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탄자니아에는 150,000명 이상의 알비노(Albino)들이 살고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 중에 8,000명만이 탄자니아 알비노 협회(the Tanzania Albino Society,TAS)에 등록되어 있다. 많은 알비노들은 도시에서 더 안전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다르 에 살람(Dar es Salaam)지역으로 도망쳐 모여들어 있다. 탄자니아는 아프리카에서 알비노들이 가장 많은 곳으로 여겨지고 있다.


2007년 12월에 탄자니아 알바노 협회는 3개월에 걸쳐 4명의 알비노들이 살해당한 사실에 대해 정부를 무능력하다고 비난했다. 붉은 눈을 가진 나이 든 알비노 여성들이 마녀로 낙인이 찍혀 과거에는 산발적으로 살해되는 위험에 처해있었지만, 이러한 살해는 피해자의 신체 부위들을 구할 의도로 알비노들을 지속적으로 살해하는 전조해 불과했다. 살인이 점점 더 늘어나자, 킥외테(Kikwete) 대통령은 이러한 살인에 대해 공식적이고 반복적으로 주술사(무당), 그들의 보조자들과 중개자, 단골고객들을 비난했다. 사실 주술사의 고객들 중에는 경찰들도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 놀랍다. 희생자들 중에는 부모들로부터 납치된 아이들도 포함되어 있다. 살인자들과 그 공범들은 의식과 주술약을 위해서 머리카락, 팔, 다리, 피부, 눈, 생식기, 그리고 피를 이용한다. 어부들은 빅토리아 호수에서 더 많은 고기를 잡고 그들이 잡은 고기들의 배속에서 금을 발견하려는 바램에서 그물에 알비노의 머리카락을 섞었다. 탄자니아 정부는 알비노들의 희생을 막기 위한 여러 조치들을 취해왔다.. 대통령은 2008년 봄에는 주술사들을 일망타진 하도록 지시를 내렸다. 더해서, 알 샤마 콰이 지르(Al-Shymaa Kway-Geer) 라는 한 알비노 여성이 탄자니아 역사상 처음으로 국회의원으로 지명이 되었다. 경찰은 알비노들의 목록을 만들도록 통보받았고 그들을 위한 특별 보호를 제공했다. 도굴꾼들을 막기 위해서, 알비노들의 무덤들은 콘크리트로 봉해졌다. 그러나 2008년 10월 쯤에, 살인은 줄어들지 않았고, 몇 몇 혐의자들이 체포가 되었지만 기소가 되지는 않았다. 2007년 3월 이후로 50건 이상의 살인이 자행되었는데 특히 므완자(Mwanza), 신얀가(Shinyanga), 마라(Mara)아 같은 빅토리아 호수 근처의 광산촌과 어촌에서 많이 발생했다.

http://en.wikipedia.org/wiki/Tanzania


2009년 1월에, 핀다 수상은 알비노 사냥꾼들에 대해 선전포고를 선언했고, 알비노의 신체부위 거래를 막기 위해 주술사들이 자신들이 사용하는 검은 주술적 숭배물( 페티쉬, 주물)에 신체 부위를 이용하는 경우 모두 면허증을 취소했다.


탄자니아에서는 알비노 살해에 대한 최초의 기소가 카하마(Kahama)에 있는 고등법원에서 2009년 9월 23일에 있었다. 기소는 2008년 12월에 신얀가 지역에 있는 부콤베 구역(Bukombe district)에서 3명의 남자들에 의해 살해된 14살 소년 마타티조 두니아(Matatizo Dunia)의 신체 부위 절단 사건 이후 나왔다. 그 남자들은 밤에 두니아를 집에서 납치하여 토막을 내었다. 그 남자들 중에 한 명이 두니아의 다리를 소지하고 있다 체포되었다. 두니아의 나머지 신체부위들은 덤불속에 숨겨져 있었다. 남자들은 한 주술사에게 두니아의 신체 부위를 팔려고 했다고 자백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법률팀은 세 남자들이 받을 수 있었던 교수형을 예상하지는 않았다. 캐나다의 Under The Same Sun 알비노 활동가 조직은 그러한 시도에 찬사를 보내었으나, 설립자인 피터 애쉬(Peter Ash)는 이렇게 말했다. "이것은 하나의 기소에 불과하다. 다른 52 가족들이 여전히 법의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 탄자니아 알비노 협회(The Tanzania Albino Society)의 의장인 어니스트 키마야(Ernest Kimaya)는 알비노들을 살해하는 문제가 심각하게 여겨지고 있다는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실증적으로 보여주기 위해서 공개적인 교수형을 요구했다.


 알비노란 무엇인가?

http://kr.dictionary.search.yahoo.com/search/dictionaryp?&p=%EC%95%8C%EB%B9%84%EB%85%B8&subtype=enc&pk=15856100&field=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