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선덕여왕

선덕여왕, 비담의 진실한 사랑, 가슴 아픈 사랑!



선덕여왕, 비담의 진실한 사랑, 가슴 아픈 사랑!



드라마<선덕여왕>에서 선덕여왕을 향한 비담의 사랑은 참으로 애틋하다. 권모술수가 판치는 권력 암투의 한 가운데서 사랑은 그 순수함을 의심받기 마련이다. 선덕여왕이 망설인 이유가 신라를 위한 대의가 8할이라면, 비담의 사랑을 믿지 못한 부분이 2할은 되지 않을까 한다. 그만큼 비담이 처한 자리에서 사랑을 내보인다는 것은 힘겹다. 또한 선덕여왕의 자리에서 비담의 사랑을 받아들이기가 어렵다. 정치판의 사랑이란 순수할 수 없는 까닭이다. 앞 뒤 재고, 위아래 재어야하는 속화된 그 무엇일 가능성이 커기 때문이다.

그러나 비담의 석덕여왕을 향한 애모는 진실하고 순수하다. 그 사랑이 서 있어야하는 조건이 너무나도 황량하기 때문에 그 진실함과 수순함이 의심받을 수밖에 없는 것일 뿐, 그 순수함과 진실함을 의심할 이유는 없다. 권력을 위해 사랑을 정략적으로 이용한다는 의심같은 것 말이다. 무엇보다도 석덕여왕의 비담에 대한 의심이 가장 큰 장애가 아닐 수 없다. 또한 선덕여왕 자신이 비담의 사랑을 정략적으로 이용하는 듯도 하다. 비담의 휘하로 결집되어 있는 귀족들의 사병을 자신에게로 모으려는 것에 비담의 사랑이 이용되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비담은 그렇지 않다. 비담은 사랑을 위해 기꺼이 모든 것을 포기하고자 한다. 드라마를 보면서 그렇게 믿고 싶다. 그래서 비담의 사랑은 거친 들판에 핀 한 송이의 아름다운 꽃 같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비담의 사랑이 거친 들판에 핀 한 송이의 아름다운 꽃이기에 역설적으로 위태위태하다. 본의 아니게 꺾일 수 있는 것이다. 뽑혀질 수 있는 것이다. 이미 다른 글에서도 이것을 언급했지만 대의나 결의 같은 것에 인간의 감정들은 억압되고 보류되어야만 하기 때문이다. 결의나 대의 앞에서 사랑이라는 감정의 실날은 끊이기지 쉬운 것이다. 애절하고 순수하며 아름다운 사랑이지만, 위태 위태한 사랑이기도 하다.
 

http://eto.freechal.com/news/view.asp?Code=20091216161556527


비담은 선덕여왕에게 맹세한다. 선덕여왕이 죽게 되면 자신도 모든 권력을 포기하고 선덕을 따르겠다고 약조한다. 그러면서 맹세의 글을 자필로 써서 선덕여왕에게 바치고 자신도 하나를 간직한다. 자신의 진실한 사랑을 믿지 못하는 선덕여왕에 대한 애절하고 간절한 마음이다. 이에 멈추지 않는다. 선덕여왕이 비담과의 국혼을 선포하고 난 뒤, 그의 전생애에 걸쳐 애지중지했던 <삼한지세> 마저 유신에게 건네 준다. 사랑을 위해 모든 것을 포기하는 비담의 진실함을 볼 수 있다. 의심할 수 없는 진실이다.


그러나 염종은 <삼한지세>가 유신에게 넘어 간 사실을 알게 된다. 그는 첩자를 부리는 데는 비상한 재주를 가지고 있다. 염종은 미쳐 날 뛴다. <삼한지세>가 도대체 어떤 책인가 말이다. 그의 전 재산을 들여 만든 책이 아닌가! 그 책을 유신에게 넘겼다니! 염종은 참 수 없는 분노에 휩싸인다. 설상가상 삼한지세를 찾던 염종은 비담이 숨겨놓았던 '맹세의 글' 을 발견한다. 이 글을 읽는 순간 염종은 또 한 번 더 미쳐 날뛸 수밖에 없다. 이 대목에서 불길한 비담의 사랑을 읽을 수 있다. 비담을 잡으려는 온갖 술수와 회유가 있을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 미생과 염종이 비담을 말려들게 하는 결정적인 술수는 당나라 사신으로 가서 고관과 꾸민 술수이다. 참으로 교묘한 술수다. 비담이 당나라의 군사를 신라로 끌어들이고자 한다는 글을 오우선에 적은 글이 춘추의 지혜로 알려지게 되는 것이다.


이 장면, 염종의 탐욕만 없었다면 비담은 온전히 사랑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던졌을 것이다.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염종은 <오델로>의 이야고처럼 술수에 능하며 상인의 기질이 강하다. 마르코폴로나 콜럼버스 같은 인간들이 죽음을 무릎 쓰고 여행을 떠난 것은 이윤추구에 있었다는 것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속된 말로 돈 벌기 위해서 항해를 하고 모험을 떠난 것이다.  인간은 이토록 탐욕스러운 것이다. 다른 말로 하면, 이윤 추구에 대한 욕망은 목숨도 불사하는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어느 경우에도 잘 참아오던 염종이 <삼한지세>가 유신에게 넘어간 사실에 유독 뚜껑이 열리는 것은 바로 자신이 투자한 자금이 헛되이 날아간다는 생각 때문이다. 마르코폴로나 콜럼버스에게 항해일지나 지도가  너무나도 중요한 것처럼 염종에게 <삼한지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다. 염종은 원대한 꿈을 꾸고 있었을 것이다. 이 꿈을 이루는데 <삼한지세>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다. 삼한이 일통되면 그의 상권이 엄청나게 넓어지리라는 꿈 말이다. 이것을 위해 그는 호시탐탐 기회를 엿보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염종의 궁극적인 목표는 바로 이윤 추구에 있었던 것이다. 그러니 비담의 심복으로 존재하면서도 <삼한지세> 문제로 완전히 돌아버린 것은 그의 꿈이 박살나려 하기 때문이었다.

염종만 아니었더라면, 염종의 탐욕만 아니었더라면 하는 한탄이 절로 나온다! 오델로의 진실한 사랑을 깨어버렸던 이야고의 술수처럼 비담의 진실을, 그 사랑의 순수함을 깨어버린 염종의 간교한 술수가 아슴 아프게 다가온다. 그 염종의 간교한 술수만 아니었다면, 아니었다면! 참을 수 없는 것은 바로 이것이다. 비담의 진실이 거짓에 농락당한다는 바로 그 사실이다. 드라마 <선덕여왕>이 아니더라도 비담의 사랑은 그야말로 보편성을 띌 수 있을 만큼 아름다운 사랑이다.  <로미오와 줄리엣>이나 <오델로>의 데스데모나만을 기억할 이유는 없다. 필자는 이 비담의 사랑을 <선덕여왕>에 이렇게 아름답게 그려놓았다는 데 찬사를 보내고 싶다. 사랑 하면 비담이란 이름을 떠올리지 않을 이유도 없을 듯 싶다. 권역 암투의 한 가운데서 그토록 순수하고 진실된 사랑을 한 비담은 너무나도 아름다운 존재이다. 그의 사랑은 너무나도 아름답다.   


비담의 사랑이 염종의 상인적인 욕망에 의해 깨어진다는 사실은 의미있는 메타포이다. 비담의 사랑, 그 순수하고 진실한 사랑이 이윤 추구라는 염종의 탐욕에 의해 짓밟힌다는 것은 인간의 순수함과 인간의 탐욕의 본질적인 양면성을 읽을 수 있다. 또한 인간 삶의 바람직한 지향점과 그 좌표에 대해 생각해 볼만한 것으로도 읽을 수 있다. 그리고 또 다른 무엇으로 읽던 그것은 의미 있게 다가오리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