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절주절

서울의 야경이 왜 가장 밝을까?



서울의 야경이 왜 가장 밝을까?


미항공우주국(NASA) 홈페이지에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촬영한 사진들이 공개되어 세계 각 대도시의 야경들이 비교된 기사를 읽었다. 지구에서 400km 떨어진 우주궤도에서 촬영된 세계 대도시들의 야경들 중에서 유독 대한민국 서울의 야경이 가장 밝다고 하는데 아주 선명한 빛깔을 내고 있다.

그런데 서울의 야경이 왜 가장 밝은 지 그 이유는 그 다지 버람직 하지 않을 것 같은데 도대체 왜 가장 밝단 말인까?

 
이걸 어떻게 보아야 할까? 물론 촬영 시간대가 상이하겠지만 기름 한 방울 나지 않는 나라에서 이렇게 밝은 야경은 좀 문제가 되지 않을까? 괜한 시비일까? 서울의 야경은 야경이 아니라 유흥가의 불빛이고, 교육열의 불빛일 것이다. 또 먹고 살위 위한 삶의 치열한 불빛일 것이다. 저기에는 수많은 교회의 불빛들도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삶의 목표를 상실하고, 지향점이 돌아다니는 노숙자의 둘레에 구원의 십자가들은 밝게 빛나고 있을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한마디 하자면 왜 이 위대한 민주공화국 대한민국은 그 국민들을 밖으로 헤매다니게 만들까? 좀 우스개 소리지만 촛불을 들고 나라 걱정을 하게 하고, 술집에서 나이트에서 술판과 춤판으로 스트레스를 풀게 하는 가 말이다. 스트레스가 없는 나라 좀 만들어 줄수 없을까? 어디가나 모텔이고, 어디가나 노래방이인가? 저 불빛들이 결국 이런 불빛들이 뿜어내는 밤의 불꽃이 아닌가? 저 아름다운이 마냥 아름다움일까?


또 왜 아이들은 밤 늦게까지 학원을 전전하게 하고, 아니면 유흥가를 돌아다니게 하는 가?  이것 참 한 번 쯤 대대적으로 심각하게 고민해 봐야 하지 않을까? 나사의 첨단 우주 정거장이 이런 걱정까지 하게 만들어주다니......아무튼 대도시의 유흥가 밀집지역으로 한 번 나가보면 Sweet Home이 무색할 지경이다. 

 
실례 하나를 들어보자. 이번에 광화문 대로에 만든 광장말이다.  이걸 다들 좋다고 해도 나는 마음에 들지 않는다. 이럴 돈이 있으면 문화적인 시설을 많이 만들어 쓸데없는 밤의 문화에 탐닉하는 것을 줄여 좋으면 좋겠다. 어딘가 사진에서 보니 그곳에서도 밤에는 아이들이 뛰어나와 이순신 동상 앞에서 물 장난을 하더이다.  Sweet Home을 만들어 줄 수는 없을까? 그런데 또 집이 없거나 집이 불편한 사람들은 Sweet Home 이라고 달려갈까? 글을 쓰다 보니 막 나오기는 한데 대안이 없는 무책임한 생각들만 솟아진다. 이 일을 어쩌면 좋은지......잘난 위정자들이 어찌 좀 해결해 줄 수 없을까!


녹색 성장? 참 좋은 말인데 아직도 번지르르한 립서비만 같다. 이 위성 지도, 세계에서 가장 밝다는 이 위성지도가 무언으로 보여주고 있지 않는가? 녹색의 흔적이 어디에 있는가? 공원을 지어도 콘크리트고, 자전거도로를 닥아도 콘크리트인데. 뭐 이런 것 어쩔 수 없을 것이지만......하지만 녹색이 없는 데 녹색 성장 운운한다는 게 이상하단 말씀이다.  

결론으로 말하자면, 사람들이 집으로 들어가게 만들어 달라! 괜한 스트레스에 도시의 유흥가를 방황하게 하지 말고, 영어몰입이다 해서 사교육에 목빼게 하지 말며, 주택가가 유흥가 구분없이 삶의 규율이나 원칙 조차 깡그리 잊게하는 몰상식한 정책을 펴지말며, 문화시설과 공간을 많이 만들어 고상한 문화적인 혜택을 누리도록 해달라. 조용히 가족들과 대화를 나누고, 독서를 하고, 음악을 듣으며 때때로 고상한 문화적인 혜택을 누리면서 늦은 밤에는 내일을 위해 편히 쉬게, 자게 해 줄 수 없나!  개인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국가의 노력, 대통령의 노력, 정치인들의 제도적인 노력이 더욱 중요하지 않는가?

그래서 기름 한 방울 나지 않는 서울의 야경을 녹색의 야경으로 바궜으면 좋겠다!

 

기름 한 방울 나지 않는 서울의 야경




은은한 녹색의 빛깔을 띄고 있는 도꾜의 야경
 


산유국이 부국 아랍에미레이트 두바이의 야경이 맞아?
 



환략의 도시임에도 서울 보다는 영 아닌 라스베가스의 야경
 



이게 뭥미한 런던의 야경
 



마드리드의 야경
 



몬트리올의 야경
 



그래도 브라질은 원유국인데...
 



시카고의 야경도 서울에 비하면 저리가~~
 



유럽 문명의 발상지 아테네의 야경
 



이스라엘 텔아비브의 야경




설마 이게 홍콩의 야경, 서울 보다 초화려하지 않다니!
 

'주절주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영애는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  (4) 2009.08.26
일본의 야경은 왜 녹색일까?  (8) 2009.08.22
우리 민족을 말한다  (0) 2009.08.18
광복절을 맞으며...  (0) 2009.08.15
김민선과 광우병, 이명박과 BBK  (0) 2009.0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