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가소식

김장훈의 기부와 강호동의 탈세


 

 

기부와 탈세는 그 의미가 상반된다. 아름다움과 혐오스러움이란 말로도 대체될 수도 있으며, 정직과 거짓으로 바꾸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기부란 한 사람이 벌어들인 소득을 댓가 없이 특정한 대상에게 내놓는 행위이다. 이 기부의 행위는 인간의 탐욕적인 본능을 추월하는 의지이기도 하다. 자신만 소유하지 않고 남들과 함께 나누어가지려는 행위는 우리사회가 진정으로 필요한 덕목이 아닐까 싶다. 이 기부가 많으면 많을 수록 그 사회는 성숙한 사회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는 반대로 탈세는 탐욕이다. 더 많이 가지고 싶은 인간의 욕심이며 자신의 것을 조금도 내놓으려 하지 않는 이기주의이다. 탈세가 많은 곳은 약육강식의 정글과 같은 곳이다. 자신이 남들보다 잘 살기 위해서 법을 어기고 남을 짖밟는 짓을 서슴치 않고 하기 때문이다. 공동체적인 성격이 사라지고 개인의 이기주의만이 팽배하는 살벌한 세상이다. 국민 MC라고 불리우는 강호동이  세무조사를 받고 추징금을 징수당했다고 한다. 국민MC라는 이면에 탈세가 도사리고 있었다니 참 어울리지 않는 호칭이 아닐 수 없다.

 

 

연예계에서 기부라고 하면 떠오르는 인물이 김장훈이다. 김장훈은 지금까지 150억원 정도의 돈을 사회에 기부해왔고, 여전히 기부하고 있다. 그는 자신의 집이 없이 월세로 아파트에 살고 있다고 한다. 그가 한 기부액에 비하면 정말 소박한 삶이 아닐 수 없다. 그가 한 기부는 우리 사회의 상식으로 판단해 보면 정말 비상식적인(?) 행위이다. 아무리 기부가 아름답다고 하지만 어떻게 자신은 월세로 아파트에 살면서 전재산을 기부할 수 있단 말인가? 그러나 이런 우리의 생각을 비웃기라도 하는 듯 김장훈은 여전히 기부를 하고 있다. 이런 김장훈의 아름다운 기부와 수천억의 재산을 가진 재벌(?)들의 기부를 비교해 보면 그의 기부 행위가 얼마나 아름다운 지를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 수천억의 재산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그 돈으로 돈을 불리기에 혈안이 되어있는 인간들을 보노라면 김장훈이 아니라 이들이 얼마나 비상식적인 인간인지를 알 수 있다. 히틀러가 유태인 대학살을 한 것처럼 그들이 수천억의 재산을 가지고 있는 한편에서 굶주린 사람들이 고통받고 심지어 죽어간다고 생각하면 한 사람의 기부가 얼마나 큰 사회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지 쉽게 짐작해 볼 수 있다.


김장훈의 아름다운 기부와는 공존할 수 없는 혐오스러운 강호동의 탈세가 보도되고 있다. 강호동이 세무조사를 받고 추징금을 징수당했다고 하니 분명 탈세다. 그런데 이 강호동이 어떤 인물인가? 국민 MC라는 호칭을 받고 있는 인기 연예인이다. 이런 강호동이고 보니 그의 탈세 소식은 그야말로 충격이 아닐 수 없다. 물론 자신의 소득을 파악하는 데 실수가 있었을 수 있다. 자신도 모르는 가운데 세무조사를 받게되고 추징금을 내게 되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 이후에라도 잘못된 부분을 정정하고 납세의 의무에 충실했어야 했다. 추징금이 '수억' 에 달한다는 보고이고 보니 도대체 탈세의 규모가 어느 정도였는지 놀랍기만 하다.


강호동에 대한 세무조사와 추징금 징수가 강호동에만 그칠 것 같지 않다. 국민 MC라는 강호동이 이 정도이니 세무조사의 칼날이 연예계를 그냥 내버려 둘 것 같지 않다. 일파만파 연예계로 확산되면서 세무조사의 대상에 인기 연예인들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만약 강호동과 같은 탈세가 연예계의 관행이 되어왔다면 큰 일이 아닐 수 없다. 이와는 좀 다른 맥락이지만 안철수 대표의 <안철수연구소> 에 대한 세무조사도 막후에서 진행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또한 안철수의 서울시장 출마의 파급력을 강호동의 세무조사를 트드리면서 희석시키고자 하는 의도도 있을까? 아무튼 강호동의 세무조사와 추징금 징수가 정의와 공평성의 관점에서 의도되고 우리사회를 더욱 공정한 사회가 될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 



*이미지출처: 김장훈 http://www.kns.tv/news/articleView.html?idxno=22837
                   강호동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109050004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