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수익/보험

[건강보험/실버보험/상해보험] 실버보험,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을 위한 대비와 보장!

 

인간이라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기를 바랄 것입니다. 이에 더해 노령화시대와 함께 노인 인구가 늘어나면서 이러한 ‘건강하고 행복한 삶’ 에 노년기의 행복한 삶이라는 현실적인 생각이 더욱 간절해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희망만이 아니라 현실적인 필요성으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지요. 노년기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의 조건으로 여러 가지 의료적인 혜택, 경제적인 풍요, 질병과 건강에 대한 인식 등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노령화사회의 현실을 예측하는 지표들을 살펴보면 노년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 이 경제적, 사회적으로 큰 장벽임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2000년 고령화시대로 접어든 이후 2018년에는 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평균연령이 높아지면서 장수를 하는 한편으로 만성질환으로 인한 의료이용으로 의료비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은 올해 2월(2011. 2. 10) 열린 ‘2011 경제학 공동학술대회’에서 ‘생애의료비 추정을 통한 의료비 분석’을 발표했습니다. ‘생애의료비 추정을 통한 의료비 분석’ 연구 자료에 따르면 국민 1인당 생애의료비는 남자 약 7314만원, 여자 약 8787만으로 여자 추정치가 약 1500만 원 정도 더 지출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남녀의 생애에 걸쳐 지출하는 의료비 중에서 남녀 각각 64세와 66세 이후에 지출하는 의료비가 생애의료비의 50%를 지출하는 것으로 추정되 은퇴 이후의 노년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년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 이라는 희망과는 달리 현실은 대단히 불투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65세 이후 의료비 지출은 노인 당사자들 뿐만이 아니라 자녀들에게도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자녀의 입장에서는 고령인 부모님이 본인들의 노후 대비는 커녕 경제적으로 힘이 든다면 부모 부양이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아무리 효자라고 해도 오랜기간 동안 의료비가 지출되는 상황에 직면한다면 부모 뿐만 아니라 자녀세대까지도 ‘건강하고 행복한 삶’ 은 멀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부모의 입장에서도 자신들만이 아니라 자녀를 위해서 노후를 대비하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모가 경제적인 능력이 되고 자녀 또한 경제적으로 풍요하다고 해도, 이러한 문제는 단순히 경제력만으로 해결될 문제는 아닙니다. 하지만 경제력이 우선되어야 할 기본적인 조건으로 노후 대비가 그만큼 중요한 것입니다. 


따라서 경제적인 여유가 있건 없건 부모건 자식이건 자신의 경제적인 능력내에서 노후를 대비하는 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대단히 현실적인 삶의 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가의 사회보장제도가 점차 확대되고 있지만 수십년간의 노년의 삶을 위해서는 턱없이 부족한 것이 국가의 복지 혜택입니다.
 




실버보험,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을 위한 보장!

실버보험은 그 의미가 명확하게 정의되거나 한계가 분명하게 설정된 보험용어는 아닙니다. 실버보험이란 용어의 등장은 고령화사회, 더 나아가 고령사회로 나아가면서 은퇴 이후의 노년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준비하고 설계한 모든 보험을 통칭하여 일컫는 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입장에서는 효도보험이란 용어로 사용되며, 기존의 보험에서 조건을 수정한 의료실비보험(민영의료보험)이나 건강보험도 이에 해당될 수 있다 할 수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 만기를 100세로 연장하는 것이 그 예라 할 수 있습니다. 평균수명이 늘어나고 노년기 기간이 늘어나면서 이에 따른 질병과 의료비의 보장이 그 핵심적인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버산업, 실버케어, 실버문화 같은 용어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사용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여러 보험사에서 실버보험을 출시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어떠한 실버보험이 있으며 고려사항은 어떤 것들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버보험, 어떤 보험들이 있나?

이미 실버보험이란 용어에 대해서 살펴보았지만 실버보험이란 용어는 순전히 노년의 삶을 보장하는 것으로 한정하기는 기존의 보험들과 중첩되는 보험들이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습니다. 예를들면 건강보험의 경우, 보장 연령을 80세에서 100세로 연장하고 있어 실버의 부분이 보다 넓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버보험으로 통칭할 수는 없지만 ‘노년을 위한 건강하고 행복한 삶‘ 을 포괄하는 여러 보험들 중에서 몇 가지 보험 형태들을 삶펴보면 ①장기간병보험, ②건강보험, ③상해보험, ④실버종신보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보험들을 실버보험이라고



①장기간병보험

장기간병보험은 다른 사람의 수발이 필요한 질환에 걸렸을 때 간병 비용을 보장해 주는 상품이다. 치매 중풍 뇌중풍(뇌졸중) 등의 질환에 걸렸을 때 부담을 덜 수 있다. 보장 내용은 상품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최장 10년 동안 간병 자금을 지급한다. 장기간병보험은 보장형과 연금형 등 두 가지 형태로 가입할 수 있다. 효도 선물로 적합한 상품은 보장형. 비교적 저렴한 보험료로 병에 걸렸을 때 간병자금을 제공받을 수 있다. 젊었을 때 가입 시기를 놓친 50대 이상에게 권할 만하다.
 



②건강보험 

건강보험의 가장 대표적인 보험으로 부상한 것이 의료실비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은 나이가 들어갈 수록 그 혜택이 크게 적용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80세 보장에서 100세 보장까지 연장되는 보험이 출시되고 있기에 노년기를 대비하는 보험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노인성 질환의 진단, 수술, 입원을 주로 보장한다. 치매와 뇌혈관질환등은 그 보장이 어렵지만 경우에 따라서 보장이 되는 보험도 출시되고 있으므로 자세히 살펴보는 가ㅓ것이 좋겠습니다.



③상해보험 

상해보험은 말 그대로 질병을 제외하고 노인들의 상해, 갑작스럽게 발생한 사고나 골절등을 중점적으로 보장하고 있습니다. 다른 보장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저렴합니다. 주로 1년 단위로 계약이 성립되고 자동갱신이 됩니다.  



④실버종신보험

종신보험이란 피보험자의 평생을 담보해 사망하게 되면 보험금을 100% 지급하는 상품입니다. 즉, 사망의 시기와 원인에 상관없이 자살같은 특별한 사유를 제외하고는 무조건 보험금을 지급하는 상품입니다. 따라서 실버종신보험이란 종신보험의 변형된 형태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실제적으로 종신보험과 동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특약으로 상해나 실병을 추가하여 그 단점과 경쟁력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상품 선택 시 고려할 점

실버보험 선택시 무엇보다도 가장 고려해야 할 점은 당연히 노인성 질환들의 보장 범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버보험은 비험료가 비싸 부담스럽기 때문에 다양한 실버보험 상품들을 비교해서 조금이라도 보험료를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도 부모님들의 건강 상태를 고려해야 합니다. 노인의 건강은 한시 앞도 예측하기가 힘듭니다. 따라서 평소 부모님들의 신체적인 기능, 생활 습관, 가족 병력 등을 고려하여 어떠한 부분에 보장의 비중을 둘 것이가가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 상해가  발생할 수 있는 외향적인 활동이나 스포츠를 즐길다면 상해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을 것이입니다.  또한 각종 노인성 질환을 야기시킬 수 있는 생활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중대 질병에 대한 보장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간병자금을 지급하는 보험에 가입할 경우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상황에서 어떤 간병자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지 여부를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런 모든 점들을 종합하여 살펴보면 실버보험은 노령사회에 대비하여 장기간의 보장기간일 수록 혜택이 크며, 노년에 발생하여 의료비부담을 가져오는 노인성 질환이나 치매 등 노년기의 삶의 질과 관련된 질병들을 보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보험 가입시 인터넷 보험비교사이트는 필수!

지금까지 살펴보았듯이, 보험사이트는 보험 가입시 필수적이라고 할만큼 반드시 이용해야 합니다. 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한다면 종합적으로 보험상품들을 비교상담한 후 가입자에 맞도록 추천해 주는 인터넷보험비교사이트에서 상담을 받는 것이 현명합니다. 온라인상이라 무료이며 시간 절약뿐만 아니라 기타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보험회사는 자사의 상품만을 판매하지만 쇼핑몰식으로 보험상품들을 모아서 판매하는 보험몰형태의 보험비교견적사이트가 있습니다. 보험회사는 자사 상품만을 판매하므로 보험을 가입하려는 고객이 너무나 많은 보험상품 때문에 현명하고 올바른 판단을 못하고 혼란스러워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보험비교사이트는 각 보험사의 상품들을 모아 그 보험상품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보험견적을 작성해 제공하므로 유리한 조건의 보험 상품을 선택하여 보장 혜택이 높고 보험료도 저렴한 보험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것입니다. 

 

◈ 보험비교닷컴[둘러보기]                                 ◈ 보험몰[둘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