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프레지던트

프레지던트, 현실 정치를 그대로 답습한 붕어빵?



실망스런 표현이지만, 정치 드라마 <프레지던트>는 대통령을 ‘영어‘ 로 표기했다는 것 외에는 새로운 것이 없어 보인다. 너무나 낯익기에 신물이 날 정도이다. 장일준이란 한 정치인과 가족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지만 신선함이라고는 찾아 볼 수가 없다. 왜 이런 드라마를 만들었을까? 아무리 생각해도 잘 모르겠다. 현실정치와 일란성 쌍둥이와도 같은 <프레지던트>를 보는 것은 괜한 시간 낭비 같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이 때문이다. 좀 더 근본적으로는 전파 낭비라는 생각이 든다.


이것만이 아니다. 이 <프레지던트>를 보는 것은 참 불편하기도 하다. 이 드라마의 의도야 “대통령의 지위에 오르기까지 한 인간이 겪어야 하는 상상을 초월하는 고통과 슬픔” 을 보여주려고 했겠지만 유감스럽게도 언급되고 있지 않는 대통령의 자격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장일준은 이미 실격되어야만 하는 존재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이 장일준이 쑈를 부리는 것을 보는 것은 정말 피곤할 정도다. 이미 다른 포스트(프레지던트, 진실 게임이란 황당한 시추에이션?)에서 언급했지만 차라리 <군주론>을 읽는 편이 훨씬 현명해 보인다. 징기스칸이나 히틀러를 살펴보는 것도 좋을 듯 싶다.


출처: KBS 홈페이지



이 드라마의 주인공 장일준은 그야말로 괴물이다. 어디에서 많이 본 듯한 괴물인데 하나의 존재로서가 아니라 낯익은 것들이 마구 뒤섞여 만들어진 괴물이다. 마치 우리 정치현실을 대변하는 상징물 같다. ‘상징물’ 같다는 것은 그가 권력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줄인형 같기 때문이다. 이처럼 장일준은 개성있고 독립적인 존재가 아니라 과거의 정치인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는 인물이다. 그는 민주화 투쟁을 하고, 혼외정사로 낳은 아들이 있으며, 권모술수에 능하며, 대기업 회장의 아내와 정략적인 결혼을 한 ‘정치꾼‘ 에 불과하다. 장일준은 비난받아야 할 인물이며 결코 동정 받거나 공감 받을 인물이 아니다. 우리 정치사에서 너무나도 익숙한 존재를 21세기 평화스러운 우리의 안방극장에서 본다는 것이 참 서글프다. 그는 이미 한 정치인, 더 나아가 대통령 후보로서 자격을 상실해야만 할 존재이다. 필자는 그렇게 생각한다.


장일준에 대해 좀 더 언급하자면, 정치가 절충과 타협의 기술이라고 한다 해도 그것은 기본적으로 양심과 도덕성, 그리고 준법정신이란 기본적인 전제 속에서 행해져야 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정치가 더럽다는 것은 과거의 왕정이나 전제군주하의 통치자들이 만들어 놓은 인식이라고 본다. 오늘날 민주주의에서의 지도자는 양심과 도덕성, 그리고 준법정신을 기본적인 자질로 갖추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단순히 정치는 암중투구와 권모술수의 장이라는 인식을 여전히 가지고 있다면 시대착오가 아닐 수 없다.

출처: KBS 홈페이지



드라마 기획의도중에 “(......)이 드라마는 현실과 완전히 동떨어진 이상만 보여주려는 드라마는 아니다.” 라는 내용이 있다. 그렇다고 현실정치 붕어빵을 만들어 낼 필요가 있었을까? 마치 이 표현은 우리 정치 현실과 정치인들에게 면죄부를 주는 듯해 불편하기만 하다. 이 드라마가 우리의 정치인들을 둔둔하거나 나아가 공감을 이끌어낼 위험성은 없는지 한 번 생각해 보면 좋겠다. 더 나아가 기획의도는 “오늘 고단하고 비루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이 드라마가 하나의 위안이 되고, 더불어 정치는 단지 혐오스러운 것만이 아닌, 더 나은 선을 지향하는 치열한 정신의 산물임을 보여주려고 한다.” 고 하면서 끝맺을 하고 있다. 현실 정치와 정치인들을 생각하기도 신물이 나는데 현실 정치를 그대로 답습한 붕어빵을 맛봐야만 하다니 말이다.


‘더 나은 선을 지향하는 치열한 정신의 산물임을 보여주려고 한다는 달콤한 미사여구의 기획의도 멘트를 날리고 있지만, 이런 의도와는 달리 오히려 타락하고 부패한 정치인들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해달라는 의도로 여겨지는 것은 왜일까? 아무리 양보해서 재계 3위의 대기업 사위에, 혼외정사로 낳은 아들이 있고, 권모술수에 능한 장일준에 대한 인간적인 이해를 해 줄 수는 있지만 대통령으로서는 실격이다. 드라마를 통해서라도 이상적인 정치, 이상적인 정치인의 모습을 볼수는 없을까?



2010/12/29 - [드라마/프레지던트] - 프레지던트, 진실 게임이란 황당한 시추에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