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수익/보험

보험관련 포스트 부정적이기만 할까?



보험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지만 실제로 보험에 대한 인식은 그다지 좋은 편은 아닌 것 같습니다. 보험료를 지급하는 것을 비저축성으로 보면서도 정작 만기가 되거나 손해나 질병 보장을 위한 보험금을 지급받게 되면 행복감을 느끼는 것은 보험에 대한 일종의 이중잣대라고 할 수 있을 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보험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는 있지만 여전히 보험은 미래를 위해 현재의 자금을 담보해야하고 보험료의 소멸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강하게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이미지출처는 이곳입니다


이러한 인식은 복지에 대한 인식과도 상통하게 되는데요, 미래보다는 현재를 더욱 소중하게 생각하는 태도가 그것입니다. 사실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노년기의 삶이 엄청난게 길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미래에 대한 인식이 달라져야 할 시점입니다. 복지에 대한 인식이 달라져야 할 시점입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노후나 미래의 삶에 대한 대책을 저축이나 투자에 한정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현재의 자금 여유가 부족한 상태에서 미래의 삶을 위해 자금을 사용한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경우가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단순히 보험을 돈이라는 관점에서만 본다면 대단히 협소한 인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보험은 단순히 미래를 위해 돈을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삶의 안전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만약의 화재를 대비해서 건물 곳곳에 소화기를 두는 것과도 같은 것입니다. 소화기를 낭비적인 무언가로 보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보험은 이와 같은 대비와 보장의 관점에서 보아야 하는 것입니다. 





이런 말은 좀 그렇지만 우리나라는 보험과 관련해서 보험 광고, 인건비등이 상당히 많이 지불되고 있습니다. 이것을 바꾸어 말하면 자발적인 보험 가입자들의 수가 그만큼 작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보험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여 보험을 자발적으로 가입하는 것이 보편화된다면 보험외적으로 지불되는 광고비와 인건비를 절약할 수 있게 되며, 이것은 보험료 인하로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소비자들이 보아야할 혜택이 광고나 인건비로 나가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보험에 대한 인식 변화와 보험 가입이 보편화되는 사회로의 전환이 바람직하지 않을가 싶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인터넷을 통한 보험 가입이 큰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오프라인 상에서 발생하는 비용에 비하면 상당히 적은 비용으로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블로거들의 역할도 한 몫을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한 보험의 홍보와 판촉(질적 양적인 고품격의 포스트로 한정해서)은 부정적인 측면보다는 긍정적인 측면이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온라인상의 노력이 보험에 대한 인식 변화에 일정부분 기여를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보험관련 포스트를 무조건 부정적으로 본다거나 좀 더 나쁘게는 속되게 보는 인식은 그 기여에 비하면 너무 인색한 평가가 아닌가 싶습니다.  


아무튼 보험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현재 보험 회사에서 내놓고 있는 보험 상품이라는 것도 소비자의 필요를 그만큼 충족시켜주기 위한 것으로, 보험에 대한 달라진 인식을 반영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험에 대한 인식이 이렇게 달라지면서 사회적인 안정망이 개인적인 차원에서 보다 빨리 구축이 되면 좋겠습니다.  



  
▣보험 가입시 보험료 비교는 아래 사이트에서 자세히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보험비교닷컴[둘러보기]      ▶ 애드몰닷컴[둘러보기]       ▶ 보험몰닷컴[둘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