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아의 골반 댄스가 인터넷을 후끈 달구고 있다. 직접 세바퀴를 보지 못한 필자로서는 현아의 골반 댄스가 어느 정도 선정적이었는지 알 수가 없다. 인터넷 상에서 비판이 일고있는 부분은 '선정성' 문제에 집중되고 있다.


그러나 실제 문제는 방송의 가이드라인의 문제이다. 최근에 김미화씨의 블랙리스트 발언이 사회적인 파장을 일으키면서 KBS가 자체적으로 방송 출연자들의 기준을 공개했다. 그런 기준과 관계없이도 <TV책을 말하다>나 <윤도현의 러브레터> 같은 좋은 프로그램들이 폐지되었다. MBC의 경우도 <100분 토론>의 손석희 아나운서가 하차했다. 이러한 폐지나 하차의 이유는 설득력이 없을 뿐더라 석연치도 않다. 김미화씨가 블랙리스트 운운한 것도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와는 너무 대조적으로 오락 연예 프로에서는 누드니, 저질댄스니, 골반 댄스니 하는 선정적인 행위들이 범람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지점에서 우리는 현아의 골반댄스 문제를 보아야 하지 않을까 싶다. 문제는 방송이 출연진들에게 적용하는 이중잣대라는 것이다. 


진중권, 손석희, 김미화, 윤도현,김제동등은 분명한 원인도 없이 하차하는 데 선정적인 골반춤들은 난무 하는 것은 도대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KBS, MBC의 정책 결정권자나 그 아류들의 현실인식이다. 도대체 방송을 어떻게 보고 있으며, 방송의 공공성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기가 막힐 지경이다. 이렇게 저속하고 이중적인 의식을 가진 인간들이 방송을 좌지우지 한다 것이 참으로 혐오스럽고 추잡하게 느껴진다.  

 



또한 10대 현아의 골반 댄스에 열광하는 세바퀴 프로그램 출연진들의 행태도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본다.
춤은 춤이다라는 단순한 생각만 한다면 아무런 문제가 될 것이 없다. 라틴의 살사 댄스는 이런 골반 댄스와 비교했을 때 더욱 선정적이다.  현아가 단지 춤을 추었다고 하면 아무 문제가 없다.


그러나 현아는 1992년생 고등학교 학생이다. 바로 여기에 포인트가 가야 하는 것이다.  이미 필자는 현아의 골반 댄스에 대해 이전에 포스트 (2010/01/17 - [연예가소식] - 포미닛 10대 현아를 섹스심볼로 만드는 이유?)를 올린 적이 있다. 이 포스트도 바로 그 연장선상에서 같은 논리이다. 필자는 현아가 고등학생만 아니라면 그런 골반 댄스를 추든 누드 화보를 촬영하든 상관할 바가 아니다. 그러나 그녀는 고등학생이다. 그런 학생을 두고 부모 같은 사람들이 선정적인 춤동작에 환호하고 비명을 질러대는 행태는 우리사회가 10대 청소년에 대한 보호가 얼마나 엉성한가를 보여준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이번 현아의 골반 댄스는 그 댄스 자체의 선정성이 문제가 아니다. 문제는 첫째로 주류 방송계의 천박스러운 이중적인 태도이다. 진중권, 손석희,김미화,김제동,윤도현을 배제시키는 그들의 논리와 골반 댄스에는 열광케 하는 논리는 너무 천박하다. 이것은 정말 대중들을 농락하는 처사가 아닐 수 없다. 둘째로, 10대 청소년들에 대한 사회적인 보호망의 엉성함이다. 세바퀴 출연자들이 현아의 골반춤을 보면서 희희낙낙하는 모습은 우리 사회가 얼마나 10대에 대해 그 보호 의미를 망각하고 있는지, 또 무지한지를 드러내는 것이다.  


첫번째 이미지: http://www.fnn.co.kr/content.asp?aid=d0a77238af1a4900b855b224b1ef23c0&strParnt_id=20500000000

*이전 글 다시 올립니다




Posted by 걸어서 하늘까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하늘엔별 2010.07.27 12: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셩년가자 노인프로에 나와서 그랬다는 거죠?
    일견 수긍도 가지만, 그렇게 이슈가 될 것도 없는데, 세바퀴 마케팅에 속았다는 느낌이죠. ㅋㅋ

  2. 빨간來福 2010.07.27 14: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의 방송에서 가장 큰 문제를 가지고 잇는게 세바퀴인것 같습니다. 예전엔 가끔 보았는데, 보고나면 너무 불쾌해져서요. 무심해지도록 만드는게 문제인것 같습니다.

    • 걸어서 하늘까지 2010.07.27 18: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선정적이라는 것에 문제가 잇느 것이 아니라 어떤 기준들이 확실하게 지켜지지 않는다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이러다 보니 청소년 문제가 도를 넘게 되는 거구요~~ㅠㅠ

  3. 건강정보 2010.07.27 14: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아의 나이때문인지 몰라도 매번 춤에다가 야한 의상에 대한 말이 많은데요..
    저는 오히려 이런걸 더 노려서 홍보하는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어요..

    유독 심하더라구요...

  4. 유아나 2010.07.27 19: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긴 연예인이라 무심코 넘겼는데 교복입은 학생이 그랬다고 생각하면 좀 아름답지 못하네요. 선정성에 둔감하고 정치색에 예민한 게 아직 방송의 현실입니다. ㅠㅠ

  5. White rain 2010.07.27 21: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성년 성상품화는 분명 지양되어야 할 환경이라고 생각해요.
    춤에 대한 능력을 표현하더라도 굳이 저런 팁을 활용할 필요는 없을 것 같은데 말이죠.
    춤이란 가수에겐 엄연히 음악을 표현하는 하나의 수단인데 요즘은 그에 대한 철학이 부재한 것 같아 그 점 역시 안타깝답니다. 성상품화 논란도 마찬가지이지만요.

    • 걸어서 하늘까지 2010.07.27 22: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아요.
      10대의 성상품화 문제인 것 같습니다.
      청소년보호법이 무색할 정도로 도가 지나친 느낌이 듭니다. 성소년 보호에 관해서 어떤 추천칙이나 기준을 마련하고 엄격하게 적용하는 사회적인 분위기가 마련되면 좋겠어요.

  6. 루나티크 2010.07.28 09: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제는 무엇을 통해서 세상을 봐야할지 참 난감합니다 ^^ 요즘에는 소신있는 블로거들의 참된 글이 더욱 읽을만하고 신뢰할만하네요 저런 미디어보다 말이죠

  7. 백전백승 2010.07.28 13: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아가 고등학생이었군요. 나이가 많아도 문제인지 고등학생 신분이라면 학교에서도 뭔가 있어야 될 것 같은데요. 선생님에게 현야가 골반댄스를 춘다면 볼만하겠네요.

  8. 햄톨대장군 2010.07.29 10: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현아가 10대였군요..
    그런것도 모르는 1인..후후훗 ㅠ,.ㅠ (왠지 서글프네요)







현아의 골반 댄스가 인터넷을 후끈 달구고 있다. 직접 세바퀴를 보지 못한 필자로서는 현아의 골반 댄스가 어느 정도 선정적이었는지 알 수가 없다. 인터넷 상에서 비판이 일고있는 부분은 '선정성' 문제에 집중되고 있다.


그러나 실제 문제는 방송의 가이드라인의 문제이다. 최근에 김미화씨의 블랙리스트 발언이 사회적인 파장을 일으키면서 KBS가 자체적으로 방송 출연자들의 기준을 공개했다. 그런 기준과 관계없이도 <TV책을 말하다>나 <윤도현의 러브레터> 같은 좋은 프로그램들이 폐지되었다. MBC의 경우도 <100분 토론>의 손석희 아나운서가 하차했다. 이러한 폐지나 하차의 이유는 설득력이 없을 뿐더라 석연치도 않다. 김미화씨가 블랙리스트 운운한 것도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와는 너무 대조적으로 오락 연예 프로에서는 누드니, 저질댄스니, 골반 댄스니 하는 선정적인 행위들이 범람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지점에서 우리는 현아의 골반댄스 문제를 보아야 하지 않을까 싶다. 문제는 방송이 출연진들에게 적용하는 이중잣대라는 것이다. 


진중권, 손석희, 김미화, 윤도현,김제동등은 분명한 원인도 없이 하차하는 데 선정적인 골반춤들은 난무 하는 것은 도대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KBS, MBC의 정책 결정권자나 그 아류들의 현실인식이다. 도대체 방송을 어떻게 보고 있으며, 방송의 공공성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기가 막힐 지경이다. 이렇게 저속하고 이중적인 의식을 가진 인간들이 방송을 좌지우지 한다 것이 참으로 혐오스럽고 추잡하게 느껴진다.  

 



또한 10대 현아의 골반 댄스에 열광하는 세바퀴 프로그램 출연진들의 행태도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본다.
춤은 춤이다라는 단순한 생각만 한다면 아무런 문제가 될 것이 없다. 라틴의 살사 댄스는 이런 골반 댄스와 비교했을 때 더욱 선정적이다.  현아가 단지 춤을 추었다고 하면 아무 문제가 없다.


그러나 현아는 1992년생 고등학교 학생이다. 바로 여기에 포인트가 가야 하는 것이다.  이미 필자는 현아의 골반 댄스에 대해 이전에 포스트 (2010/01/17 - [연예가소식] - 포미닛 10대 현아를 섹스심볼로 만드는 이유?)를 올린 적이 있다. 이 포스트도 바로 그 연장선상에서 같은 논리이다. 필자는 현아가 고등학생만 아니라면 그런 골반 댄스를 추든 누드 화보를 촬영하든 상관할 바가 아니다. 그러나 그녀는 고등학생이다. 그런 학생을 두고 부모 같은 사람들이 선정적인 춤동작에 환호하고 비명을 질러대는 행태는 우리사회가 10대 청소년에 대한 보호가 얼마나 엉성한가를 보여준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이번 현아의 골반 댄스는 그 댄스 자체의 선정성이 문제가 아니다. 문제는 첫째로 주류 방송계의 천박스러운 이중적인 태도이다. 진중권, 손석희,김미화,김제동,윤도현을 배제시키는 그들의 논리와 골반 댄스에는 열광케 하는 논리는 너무 천박하다. 이것은 정말 대중들을 농락하는 처사가 아닐 수 없다. 둘째로, 10대 청소년들에 대한 사회적인 보호망의 엉성함이다. 세바퀴 출연자들이 현아의 골반춤을 보면서 희희낙낙하는 모습은 우리 사회가 얼마나 10대에 대해 그 보호 의미를 망각하고 있는지, 또 무지한지를 드러내는 것이다.  


첫번째 이미지: http://osen.mt.co.kr/news/view.html?gid=G1007250030

Posted by 걸어서 하늘까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쿠쿠양 2010.07.26 17: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아요. 요즘은 티비에서 넘 헐벗은 여인네들이;;; 특히 어린 여인네들이;;;;
    선정적이기만 한 사회란..;;암울하다는 사람들을 원초적이고 아무생각 없게 세뇌시키는것 같달까요.

  2. 머니뭐니 2010.07.26 17: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정부를 비판 하는 모습이라고 출연을 못하게 하고
    사회에 물의를 일으키거나 일으킨 사람은 몇개월 지나면 바로 복귀하는...
    그나저나 KBS 새노조 파업은 어찌됐나 찾아봐야 겠어요~^^

  3. 개나리. 2010.07.26 19: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전 나쁘다고 말하는 이유를 잘 모르겠네요.
    10대 여자의 섹시댄스를 보고 환호하는게 어디가 이상한거죠?

    섹시댄스를 잘 추는것도 분명 그사람의 재능이고 능력입니다.
    그것에 환호를 보내는 일이 잘못된걸까요?
    단지 10대라서??

    현아양도 이제 몇달후면 20살 성인이 됩니다만은..
    또 성인이 된후에 이런일이 일어났어도
    똑같이 선정적이라며 비난이 줄을 이었을겁니다.
    10대라서 문제가 아니라
    그냥 누구하나 깔사람이 필요해서는 아닌지 모르겠어요 ~.~

    • 걸어서 하늘까지 2010.07.26 21: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나쁠 것 하나 없죠.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는 나이라면 말이죠.
      그런데 현아양은 고등학생입니다. 몇 달 뒤와 비교해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지금 미성년자이고 고등학생입니다. 원칙이 분명하게 지켜져야 하는 데 그러질 못한 것에 대해 지적한 것이죠~~

  4. 하록킴 2010.07.27 00: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댄스가 아니 현아의 매력 그 자체를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선정적인 댄스가 아니여도 현아는 실력과 매력을 겸비한 배우죠.
    비교적 어린 나이지만,

  5. killerich 2010.07.27 08: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좀 그렇긴해요..춤자체는 문제가 없는데..보는 어른들 태도가-,.-;;
    에휴.. 오늘도 행복하고~ 시원한 하루 되세요^^/



세바퀴, 유키스 동호의 강남댄스가 더 좋아지는 이유?

http://spn.edaily.co.kr/entertain/newsRead.asp?sub_cd=EA21&newsid=01292326589919176&DirCode=0010201


세바퀴에 유키스 동호의 출연은 재미있는 가운데서도 생각거리를 제공해주었다. 1994년생인 동호는 우리 나이로 17세로 그야말로 얼굴에 솜털이 보송보송한 유소년이다. 세바퀴에서는 닭머리를 하고 나와 그룹의 이미지와 싱글 '만만하니'의 강한 인상을 심어주려고 하는 것 같았다. 유키스의 '강남댄스' 가 브라운 아이드 걸스의 '시건방춤' 처럼 신선한 바람을 몰고 오면서 인기 또한 급상승중이다. 아니 유키스는 아이돌 그룹의 핵심으로 부상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이 강남댄스의 시건방스러움과도 이미지 매칭을 하려고 한 듯 하다.


강남댄스는 강한 남자 댄스의 이니셜로 강남과는 관련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남댄스라는 단어는 괜히 강남이 떠오르고 일부 강남 졸부들의 시건방진 행동을 연상시키는 것 같다. 이 별난 연상에 대해 더 언급해 보자면, 강남댄스가 '강한 남자 댄스' 의 이니셜임을 알고 있음에도 언제나 유키스의 강남댄스는 강남에서 추는 춤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세바퀴에서 가녀린 동호가 강남댄스를 추는 모습은 강한 남자의 이미지 보다는 강남 졸부의 황태자 이미지를 더 연상시켰다. 이렇게 괜히 냉소적이 되는 것은 무슨 심뽀란 말인가? 동호가 너무 귀여운 꽃미남이라서 그럴까?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1001022350381001




아이돌 그룹 유키스는 사실 마초적인 강한 남자들이기보다는 곱상한 꽃미남들이다. 그러니 그들이 아무리 강한 이미지를 지향하려고 강남댄스를 선보여도 강한 이미지는 생겨나지 않는다. 오히려 강한 남자의 이미지 대신에 굉장히 냉소적인 이미지가 두드러진다. 세바퀴에서 동호가 추는 강남댄스에서 아주 냉소적인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노래 가사가 냉소적이라 그렇겠지만 말이다.


그래서 강남댄스는 그 단어가 의미하는 '강한 남자' 의 이미지보다는 강남이라는 졸부적인 이미지와 냉소적인 이미지를 더 강하게 풍긴다. 그렇다면 강한 남자의 의미는 마초적인 남자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재력가'에 가까운 것일까? 진정으로 여자들을 사로 잡는 강한 남자는  마치 재력가의 황태자들 같은 존재를 뜻하는 것일까? 꽃미남들이 강한 남자가 될 수 있는 밥법은 외모와 더불어 재력이나 권력이란 투구를 착용하는 것이 아닐까? 오해 없기를 바란다. 유키스가 그렇다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풍기는 모습에서 필자가 그런 이미지를 추출했다는 것이다. 그러니 그냥 개인적인 생각에 지나지 않는다. 이상하게 강한 남자보다 강남이 더 강하게 보인다.


그런데 이런 졸부들의 황태자들이 뿜어내는 냉소적인 모습은 누구를 향한 것일까? 이러한 해석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 졸부들의 황태자들이 보잘것 없는 서민들에게 보내는 냉소일 수 있다. 이게 일반적이다. 떵떵거리며 살다보니 뵈이는 게 없는 것이 그들의 모습이다. 둘째는, 그들의 고귀한 신분에도 불구하고 그들 자신과 사회 현실에 대한 냉소로 볼 수도 있다. 졸부들의 황태자들 중에서도 현실에 대해 정의로운 인간들은 많은 법이니 말이다. 


http://www.gwangnam.co.kr/news/news_view.htm?idxno=2009121517195098578



두 가지의 경우 중에 어떤 경우일까? 노래 <만만하니>의 가사로 추측해 보면 두번째에 가깝다. 아니 가깝다기 보다 그렇게 해석하고 싶다. 강남 졸부의 황태자들에 대해서 만만하게 볼 인간들이 있을까? 그렇다면 유키스의 이미지에서 생각했던 꽃미남 유소년과 졸부의 황태자 중에서 졸부의 황태자는 빼버려야 하는 것이 타당할 것 같다. 유키스 멤버들의 실제 삶도 강남이나 졸부들의 황태자와는 거리가 멀 것 같고 말이다.
 


이렇게 빼고 더하고를 하다 보니, '꽃미남 유소녀들이 사회를 향해 내지르는 냉소' 만이 덩그렇게 남는다. 꽃미남 유소년들이란 별 의미가 없다. 10대 아이돌이 되려면 스테이지에 맞는  준수한 외모는 가지고 있어야 하니까 말이다. 가사로 추측해 볼 때 그들은 제법 돈 많고 힘있는 여친에게 차인 것 같다. 무시 당한 것 같다.  자존심을 아주 상한 것 같다. 열불 난다! 그래서 '만만하니' 하고 소리치는 거다. 또 냉소적이 되는 것이다. 너 같은게 하고 냉소적이 되는 것이다. 꼭 여자만으로 볼 필요도 없다. 나를 알아주지 않는 사회, 각박한 사회, 엿같은 어른들이 어지럽히고 사회에 대한 냉소일 수 있는 것이다. 해석하기 나름이다.
 


이렇게 생각하니 유키스의 강남댄스와 노래 <만만하니>가 더욱 더 좋아진다. 우리 사회가 서로 만만하게 보지 않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Posted by 걸어서 하늘까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현수 2011.07.31 17: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에그런다고해서눈하감박할것같습니가
    그런다고살아잇는것은아니잖아요
    손님이어덕게사람을죽엿잖아요칼로살인을하는것이시엿스니가하는말이에요

  3. 현시녀 2011.07.31 17: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가시진정하세요
    약을먹고
    물드세요

  4. 아가시 2011.07.31 17: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에시녀님알겟습니다
    아함잘먹겟습니다아함
    물을드시겟습니다후룩후룩
    후룩
    우엑

  5. 세진 2011.07.31 17: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건헤원이말맞아
    언니가칼로사람을살인을햇서
    그런다고사람을살인을할수가잇겟습니가
    애그러지말고 범인을체포하라고하는게어덯겟니

  6. 공부를열심히하고잇는현수 2011.07.31 17: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버금높은음자리표이기대문낮은음자리표이기대문이다
    범인체포하라고어덯겟니라고하면어덯겟다라는말이로군요나블거없네요
    국장님이못하면은제가할수가없습니다
    범인체포하라고하면하겟습니다
    신헤영유신화괜찮아요넌오늘뒤졋서요
    수갑을준비햇스면좋겟습니다

  7. 국장님 2011.07.31 17: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잘생각햇다
    전형사가책임지고범인을체포하도록알
    겟나

  8. 전형사 2011.07.31 17: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에알겟습니다국장님
    충성

  9. 방청객 2011.07.31 17: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후후후후후

  10. 일을하는애 2011.07.31 17: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손님이오셧서요

  11. 손님 2011.07.31 17: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손님이오셧서요
    진자네요
    현이친구로구나

  12. 현이현진이 2011.07.31 17: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에안녕하세요
    현진이에요
    오는길로사고낫서요
    교통사고낫서요

  13. 지효 2011.07.31 17: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모미안해

  14. 이모 2011.07.31 17: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니괜찮아

  15. 현수 2011.07.31 18: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렇구나발을다쳣서
    얼마나많이다쳣서
    너한테할말잇서불럿는데괜찮겟지
    현이를살인을한사람이바로같은반에잇는학생잇다고하는데맞아

  16. 현숙이언니동생 2011.07.31 18: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에맞아요
    같은반이잇는학생이바로저기잇는데칼로사람을살인을하려고햇서요
    이름은신헤영이에요
    고모여러운일잇스면찾아오라고하셧잖아

  17. 학생 2011.07.31 18: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옥수수는노란색이잖아
    커피는갈색이다

  18. 선생님 2011.07.31 18: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러분수업을하느라수고많앗서요
    수고하셧습니다

  19. 여러분 2011.07.31 18: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고하셧습니다

  20. 현수 2011.07.31 18: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아가고모한테찾아와서마음에든든하구나

  21. 현수 2011.07.31 18: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아가고모한테찾아와서마음에든든하구나

 

MBC 연예대상, 유재석의 수상소감에 공감하는 이유?

http://economy.hankooki.com/lpage/entv/200912/e2009123010455494220.htm


KBS, MBC 연예대상이 이틀 간격으로 성대하게 치러졌고 수상자들이 드러났다. 모든 수상자들에게 축하를 드린다. 대중들의 즐거움을 위해 1년간 고생한 연예인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린다. 재미를 만들어내는 작업은 쉬운 일이 아니다. 또한 의미있는 작업이다. 재미있는 삶을 위해 노력해준 연예계의 모든 분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물론 이렇게 재미있는 시간들이 레크리에이션, 즉 새로운 충전의 시간으로 자리 잡아야지 현실을 무시하고 간과하는 것으로 자리 잡아서는 안 되어야겠지만 말이다.
 

몇 일전 필자는 KBS 연예대상과 관련하여 포스팅을 했다가 엄청난 후폭풍을 맞았다. 참담한 심정이었다. 대중은 무서운 존재라는 것을 실감했다. 시상식 사회자에 대한 몇 마디 언급이었는데 이것이 '문제' 가 되었던 모양이다. 이런 와중에 필자에게 강하게 와 닿은 말이 하나 있었는데 '대본' 이라는 말이었다. 왜 그랬는지는 모르겠다. 그냥 '대본' 이라는 말이 강하게 뒤통수를 후려쳤다.


이후 곰곰이 생각해 보았다. 왜 '대본' 이라는 말이었을까? 대본은 영화로 따지면 '콘티' 같은 것이라 생각하면 될까? 짜여진 틀과 그기에 맞추어진 대사나 행동이 떠올랐다. 자유 같은 것도 떠올랐다. 영화의 콘티가 영화의 자유로운 움직임으로 만들어지는 것을 보면 정말이지 경의로울 정도이다. 마치 억압과 부자유에서 자유가 만들어지는 것처럼 여겨지기도 한다.


이어서 대본과 관계하여 대중들의 수다를 대신해 주고, 재미를 제공하는 가장 자유로와야 할 연예인과 연예프로그램이 과연 자유로운 것인가에 대해 생각이 미쳤다. 대중들의 수다는 얼마나 자유로운가? 길거리에서, 식당에서, 공원에서, 카페에서 그 수다들은 자유롭게 펼쳐지지 않는가? 그런데 자유롭게 수다를 떨고 있는 연예 프로그램들의 연예인들이 과연 자유롭게 수다를 떨고 자유롭게 말하는 것일까? 아니면 대본에 의해 움직이는 것일까? 그들이 수다 떠는 모습은 그저 자유롭게 보이는 것이기만 할까?

http://www.ijeju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93631


고작 대본에 의해 움직인다고 생각하니 무언가 찜찜한 느낌이 들었다. 저렇게 자유롭게 보이는 그들의 모습이 단순한 연기란 말인가? <세바퀴>의 너무나도 자유분방한 수다가 대본에 의한 것이란 말인가? 물론 순간적이고 즉흥적인 애드립이 없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대본이 궁극적으로 그들의 수다를 추동하고 있다는 것이다. 필자의 오해일까? 대본과 관계없이 그들이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누고 수다를 떨고 재치를 발휘하는 것일까? 우리 삶의 드대로의 모습으로 말이다. <세바퀴><해피투게더><무한도전><1박 2일>도 필자의 오해였으면 좋겠다. 틀렸으면 좋겠다. 대본이 무용할 정도로 그 인기 연예프로그램의 연예인들이 자유로웠으면 좋겠다.


그런데 대본과 관계하여 분명하게 확신할 수 있는 것이 있다. KBS나 MBC의 <연예대상> 시상식에서 수상 소감만은 대본이 없었다는 사실이다. 1년 이라는 시간을 따져보면 참 늦었다는 사실이다. 참 늦긴했다. 수상 소감에서야 비로소 자유로워지는 그들이 약간은 안타깝게도 보였다. 그래서 강호동이 고함인지 수상소감인지 모를 사자후를 토해낸 것일까? 대본이 모든 자유로움을 박탈하나 자유롭게 보이게 하는(유사 자유로움이라고 하면 될까?) 이러한 모습이 바로 방송의 속성이라는 것일까?


재미있는 사실은 자유롭게 보장된 수상 소감에 대해서만은 방송사들이 그다지 위기의식(?)을 느끼지 않는 것 같다는 것이다. 생방송에다 대중들에게 영향력이 있는 연예인의 입에서 어떤 말이 나올지도 모르는데 말이다. 연예인들의 성숙함을 믿기 때문일까? 아니면 축제의 분위기라서?


실제로 연예인들의 수상 소감이 그런 걱정을 확 날려주었다. 감격의 인사로 대부분 채워졌기 때문이다. 눈물이 쏟아지는 격정의 감정 속에서 그저 고마움, 또 고마움뿐이었으니 말이다. 대본이 없는 유일하게 자유로운 수상 소감이지만 그러한 수상 소감들은 마치 대본이 있기라도 한 것처럼 천편일률적으로 감격하고 기뻐하고 감사하는 멘트가 9할을 차지했다. 대본이라면 대본이었다. 전통적으로 이어진 수상 소감이 일종의 대본인 것 같았다. 대중들에게 하고 싶었던 말이 감사의 연속이라는 걸 이해는 하지만, 대중들의 앞에서가 아니라 개인적으로 하면 좋을 법한 것들도 많았기 때문이다. 사랑하는 가족, 아내, 부모, 더 나아가 하느님이나 부처님 정도는 이해할 수 있다. 지나간 과거의 촌스러운 멘트이긴 하지만 미용실 원장님에 감사하는 식은 곤란하지 않을까? 헤어스타일이 중요한 요소들 중에 하나인 미인 대회이고 보면 그런 감사의 멘트를 미용실 원장에게 날리는 것도 당연한 것일까? 강호동이 이경규에게 날린 멘트와 동일선상의 것이라 할 수 있을까?


그러나 올해 유재석의 멘트는 인상적이었다. 대본이 없는 수상 소감으로 공감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김제동을 배려한 것이 한 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김제동이 누구인가? 올 해 KBS의 언론 탄압의 의심을 싸고 있는 희생자로 여겨지고 있는 존재가 아닌가? 이 김제동을 위해서 "제동이는 웃고 있지만 나는 마음 아파'라는 훈훈한 배려의 멘트를 날린 것이다. 대본 없는 수상 소감으로 최고의 멘트 중에 하나가 아닐까!





 

Posted by 걸어서 하늘까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하늘엔별 2009.12.30 12: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상소감 속에서도 지인을 배려하는 마음이 녹아 있었지요.
    그게 바로 유재석을 저 자리에 있게 한 것이 아닐까 싶네요. ^^

  2. dentalife 2009.12.30 13: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늘엔별님의 말에 동감하면서도, 그런 유재석의 미덕이 이제 발목을 잡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3. 그러게요 2009.12.30 14: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재석씨가 제동씨에 대한 말할때 정말 찡햇네요
    제동씨도 다른분들을 축하해주기 위해 참여한 모습 멋잇고요!

  4. Phoebe 2009.12.30 16: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유재석....
    그래서 제가 좋아합니다.^^

  5. 달콤 시민 2009.12.30 17: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앗! 어제 유재석씨 수상소감은 못봤는데.. 완전 궁금하네요~ ..
    어제 초반에 이혁재씨가 먼저 김제동씨를 보면서 kbs엔 안가고 여기 오셨네요~ 하면서 얘기하던데 ,, 동료들이 먼저 이렇게 챙겨주던 모습들이 좋았어요~~

    • 걸어서 하늘까지 2009.12.30 22: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런 생각이 들어요. 빵꾸동꾸로 생각해 볼 때 만약 무한도전이 별 인기없는 프로그램이라면 벌써 해체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 말입니다. 그래서 대중의 관심과 사랑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6. ^^ 2009.12.31 00: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처럼 멋지고 성실한사람이 우리곁에서 웃음을 주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자체가 축복받은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7. 하록킴 2009.12.31 01: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하 의미있는 포스팅이네요^^ 연예인들도 나름 힘들게 일하는데...

  8. 2proo 2009.12.31 02: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재석 참 인간적으로 괜찮은 사람 같아요.
    물론 제가 유재석을 닮아서 이런말 하는건 아니구요 ㅋㅋㅋㅋ
    사실 저도 수상소감 못봤는데... 찾아서 봐야겠군요 ^^

  9. 어휴 2010.01.01 20: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블로그엔 유재석라인 옹호글에
    이경규,강호동깍아내리는글뿐이네
    이 편협한새끼야 삐딱하게보지말고좀 똑바로봐라

  10. 희망 2010.09.25 23: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ㄹㄷ 좋은 글 감사합니다.
    모든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늘! 건강과 행복이 깃드시기를 기원합니다.
    건강 지킴이 내 병은 내가 고친다

  11. ★100배빠른 영어 공부 2010.09.26 17: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어◀공부㉢ 좋은 글 감사합니다<7개 공식으로 100배 빠른 영어공부<100배빠른영어공식★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