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절주절

2PM 재범은 한국인이 아니다!






2PM 재범은 한국인이 아니잖아!

인터넷에 아직도 2PM 재범의 이야기가 떠도는 것을 보니 재범의 인기는 대단하다. 그는 이미 2PM을 탈퇴했고, 미국으로 출국했는데도 말이다. 냄비열기가 아니길 바란다. 지금껏 재범에 관해 쓴 글은 그에 관해 우호적인 내용이다. 개인적으로 그를 비난할 이유가 그다지 크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실수 하지 않는 사람이 세상에 어디에 있는가? 2년 전, 재범이 18살일 때 썼다는 글로 현재 빠져나갈 구멍조차 없는 궁지로 몰리는 것을 보면서 마음이 찹착하다. 마녀사냥같아 무섭기도 하다. 국회의원 청문회에서 위장전입, 탈세다, 논문 도용이다 말들 많은 사람들도 줄줄이 낙점이 되는 걸 보면, 가수되는 게 국회의원이나 국무총리를 비롯한 고위 공직자들 되기보다 더 어렵다는 생각이 든다. 이 얼마나 불공평한가?

이 불공평을 만드는 사람들은 도대체 누구인가? 정치인들인가? 아니면 연예인 자신들인가? 이러한 질문은 넌센스다. 어찌 이들이 될 수 있겠나? 재범을 궁지로 내몬 사람들이 아닌가? 그러면서 정치판에는 무관심 한 사람들이 아니겠나? 재범의 2년전 발언을 마치 대한민국 비하 발언이라도 되는 듯이 마녀사냥식으로 몰아간 사람들이 아닌가? 이들이 누군지 구체적으로 알 수는 없다. 알 수 없는 그들에게 이 말만은 해주고 싶다. 재범에 대한 반응의 반의 반 만이라도 고위공직자, 정치인의 부정과 부패에 보내보라고 말이다. 만약 그렇다면 고위공직자들이나 정치인들 공직처와 국회를 '탈퇴'해서  어디론가 숨어버릴 것이다. 이것이야 말로 진정으로 바라는 것이 아닌가? 이런 호기가 고작 힘없는 한 사람의 가수에게로만 향한다는 게 가슴이 아프다.



재범은 한국인이 아니다. 그는 미국에서 출생했다. 속지주의 나라 미국에서 출생했으니 미국사람이다. 혹 이중국적자인지는 모르겠다. 아무튼 재범은 한국인이 아니다. 모습은 영락없는 한국인이지만 사고는 미국인에 가깝다. 부모들이 재범에게 아무리 민족적인 긍지와 자부를 많이 심저주었다 해도 재범은 한국인이 될 수 없었던 것이다. 그런데 그는 한국에서 청소년들의 아이돌로 성장했다. 가요계의 스타가 된 것이다. 매니지먼트가 잘 만나 고속 성장을 한 것이겠지만, 동시에 미국인들에게 너그러운 한국인들의 속성이 반영되지 않았다고 할수 없다. 그렇게 국적을 떠나 재범을 열광적으로 받아들인 것이다. 아무것도 묻지 않고 노래와 춤만 본 것이다.

그런데 막상 재범의 한국 비하 글이 발견되자, 그가 예전에도 미국인이었고, 지금도 미국인이라는 사실에는 눈을 감아버리고 오직 한국인이 자신의 조국을 비하한 사실에만 집중한다. 재범은 한국인이 아니다. 미국인이다. 언제 재범이 대한민국을 찬양해야 하는 한국인이었던가? 한국인이니 미국인이니 하는 이런저런 것들을 제쳐두더라도 대한민국에 욕 한번 못하다는 것은 웃기는 사실이다. 아무리 양보해서 가수가 자신의 조국을 비하한 말을 했고 분노한다 하더라도, 2년 전의 일이며 이제는 사과를 하는 데도 불구하고 기회조차 주지 않는 다는 것은 잘못된 일이다. 나의 조국 대한민국은 흠 하나 없는 완전무결한 국가란 말인가? 저속한 욕설이 아니라면 어느 정도 허용되는 것이 욕이 아닌가?




재범이 탈퇴를 하고 출국해 버린 것이 성급한 감이 있지만 오죽 괴로웠으면 그랬을까? 자신은 이제 사과를 하고 더욱 열심히 살고자 하는데, 무슨 범죄자마냥 몰아대니 얼마나 괴로웠겠는가? 2년이란 기간은 길다면 길다. 2년이면 인간에게는 많은 것들이 변화할 수 있는 기간이다. 현재의 잘못에 대해서도 아니고 2년 전에 한 실수로 한 가수의 재능이 사장되어 버린다는 것은 얼마나 안타까운 일인가? 이런 예는 들기 싫었지만 들어야 겠다. 소위 연예인들의 비디오라 해서 세간을 떠들썩하게 만든 일이 있지 않았나. 마약이다 해서 또 시끄럽지 않았는가. 그런데 어김없이 그들은 다시 컴백을 하고 잘해나가고 있지 않는가? 그런 너그러움이 왜 재범에게는 보여주지 않았는지 이해가 안된다. 2년이면 컴백을 하고도 남는 시간인 것이다.

이제, 글을 끝맺어야 겠다. 이번 재범의 일로 너무 민족, 애국이란 단어에 강박감을 떨쳐버렸으면 한다. 개인적으로, 재범의 이번 문제는 애국이나 민족주의로 접근할 것이 아니라 재범 개인의 사회, 문화적인 부적응과 인성, 심리적 상태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본다. 2년전 당시 그는 한국인이기보다 미국사람이었기 때문이다. 인간은 누구나 실수를 하는 법이다. 그 실수가 오래전의 것이고, 법을 벗어나지 않은 것이라면 그 실수를 밑거름 삼아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워 주는 것이다. 호불호를 떠나, 재능있는 가수로서 재범이 다시 한국에서 활동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