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수익/보험

갱신형 보험 vs 비갱신형 보험


갱신형 보험 vs 비갱신형 보험


험가입을 생각하고 계시다면 너무나 많은 것들을 따져보아야 할 것입니다. 가장 먼저 가정의 경제적인 형편을 고려해야 할 것은 물론이고 그 외 여러 가지 고려할 점들이 많습니다. 보험의 종류, 보험기간, 특약, 보장내용 등이 그런 것들입니다. 정말 머리가  아플 지경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머리가 아플 정도라 해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는 사실은 기억해야만 합니다. 보험이라는 것이 단기간의 저축과는 달리 수년 아니 수십년 동안 보험료를 지급하고 그 보장을 받는 것이고 보면 정말 신중에 신중을 기해서 살펴보고 선택해야 하는 것입니다. 







최근에 이러한 수많은 고려사항들 중에 하나가 더 등장했는데, 바로 갱신형과 비갱신형 보험이라는 것이 그것입니다. 이것은 보험 선택의 폭이 커졌다고 설명할 수 있으나 실상은 보험 선택이 참 어려워졌다는 것과 동일한 말이기도합니다. 



지금까지 보험을 가입하는 경우 대분분 보험료를 일정하게 내는 보험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갱신형 보험이라는 용어가 등장하면서 일반적으로 인식되어온 보험 형태는 비갱신형 보험이라고 불리게 된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최근에 갱신형 보험이 하나 더 늘어났다고 하면 되리라고 봅니다. 시대 상황과 경제적인 조건의 변화에 보험도 새롭게 적응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입니다.





폭넓은 보장으로 설계가능한 보험은?
 



그렇다면 갱신형 보험이란 어떤 보험일까요? 이미 설명했듯이 정해진 보험료 납부 기간동안 일정한 보험료를 지불하는 것이 비갱신형 보험입니다. 지금까지 거의 대부분의 보험들이 비갱신형 보험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20년 만기 10년 납입 암보험의 경우 10년동안 일정한 보험료를 납부하고 20년 동안의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바로 이런 식으로 보험료에 변화가 없는 보험이 비갱신형 보험인 것입니다. 이러한 비갱신형 보험과는 달리 갱신형 보험은 변화하는 상황에 맞추어 보험료를 다시 산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 5년 만기의 갱신형 보험이라면 5년마다 나이와 질병 노출과 같은 위험률 등의 변화를 반영하여 보험료를 다시 산출한다는 것입니다.

 



□ 갱신형 보험 가입시 주의해야할 점은?

갱신형 보험의 경우 보험료 갱신시 고물가상승, 고령화, 의료수가의 상승등으로 보험료가 급격히 상승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나이가 낮을수록 보험료가 저렴하기 때문에 갱신형을 이용해도 그다지 불리한 점이 없습니다. 보험료의 큰 차이 없이 달라진 환경에 맞게 갱신하는 것도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연령이 높아 갈수록 보험료가 비싸지기 때문에 장기간의 보험 혜택을 누리고자 할 경우에 비갱신형 보험 가입은 나이가 한 살이라도 젊을 때 유리한 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갱신형 보험에 가입하고 갱신한 보험료가 많이 상승하여 보험료 추가납입이 부담스러울 경우에는 추가금을 마련하지 않고 그 시점까지 적립된 보험료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즉갱신시에 보험료가 상승할 것을 미리 대비해서 예비자금을 여유분으로 추가하여 적립해 놓은 다음 추가부담이 생겼을 때 이 적립금에서 보험료를 대체 납부하는 형태를 일컫습니다. 이것은 
추가납입과는 달리 적립보험료 대체납입이라고 불립니다. 



1) 추가납입 - 갱신시마다 인상된 보험료를 추가로 납입
2) 적립보험료 대체납입 - 인상된 보험료를 추가로 납입하지 않고 적립된 보험료에서 대체



보험사마다 이러한 납입 방식을 달리 운용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갱신형 상품의 경우에 손해보험사들은 적립보험료 방식을 사용하며, 생명보험사들은 추가납입 방식을 사용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갱신형 암보험 vs 비갱신형 암보험 어느 쪽이 유리할까?

이미 갱신형 보험과 비갱신형 보험을 설명하면서 살펴보았듯이 갱신형은 나이가 들어갈 수록 의료수가, 고물가상승, 고령화 등의 사유로 보험료가 상승할 수 밖에 없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연령이 아직 어리고 보험료가 싼 경우에는 갱신형이 유리할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갱신형 암보험이던 비갱신형 암보험이던 어느 하나를 일방적으로 유리하거나 불리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가입 연령에 따라서 유연하게 갱신형과 비갱신형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암보험인 경우에는 비갱신형 암보험이 다소 유리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고령화와 유해환경, 그리고 스트레스의 증가로 인한 각종 질병의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현실에서 보험사의 입장에서는 보험료를 갱신하고자 할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암보험은 보험사들에게는 높은 판매를 기록하고 있는 상품이지만 실속이 없는 상품이기도 합니다. 암 발병률이 높아지면서 많은 보험금 지급률로 인한 많은 손해액은 심각한 상황입니다. 이런 이유로 보험사들의 암보험 상품들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험가입자의 입장에서는 비갱신형 암보험을 가입하여 암보험 혜택을 지속적으로 받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험비교견적안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