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제빵왕 김탁구

제빵왕김탁구, 구일중은 왜 김미순을 납치하려고 했을까?




6회에서 가장 가슴 아프고, 동시에 호기심을 자아내는 부분은 탁구의 친모인 김미순의 행방불명입니다. 그녀를 납치한 괴한으로부터 도주하다가 절벽에서 강으로 떨어진 김미순의 모습이 한 순간에 사라져버렸지만, 생사여부가 확실하게 드러난 게 아니어서 그 귀추가 주목이 됩니다. 김미순은 살아있을지,죽을 을지 참 궁금합니다.


김미순의 납치는 구일중이 사주한 것이 분명합니다. 참 의외의 일입니다. 구일중이 김미순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납치를 한 의도가 무엇인지는 드러난 바가 없습니다. 김미순을 납치하기 이전에 구일중은 탁구에게 호적에 올리겠노라고 말합니다. 그러면서 다시는 엄마를 만나지 말라는 식으로 이야기를 합니다. 과연 구일중의 이러한 말이 김미순 납치에 대한 단서가 될 수 있을까요. 오늘날의 관점에서는 구일중이 참 잔인하게도 보입니다만, 그 당시의 인습으로 보면 그다지 심각한 것은 아닙니다. 아무튼 구일중이 김미순을 납치하려고한 의도는 명확하지가 않습니다.



신유경의 아버지가 김미순을 겁탈하려는 순간 괴한이 그녀를 구해주는 것은 우연의 일치일가요, 아니면 구일중이 한승재의 음모를 이미 눈치 채고 내린 조치일까요? 이러한 추측이 전혀 터무니 없는 것은 아닙니다. 한승재는 신유경의 아버지를 사주하여 김미순을 겁탈하게 하고 자신의 여자로 만들라고 합니다. 아직은 구일중이 왜 김미순을 납치하는지 알 수 없지만, 만약 김미순을 한승재가 사주한 괴한으로부터 보호하거나 구해주려고 했을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하지만 그 괴한이 김미순의 손목을 끈으로 묶고 짚차에 태워 어디론가 가는 것으로 판단해보면 과연 구일중이 김미순을 진정으로 구해주려고 했는가 하는 확신은 서지가 않습니다. 단순히 김미순을 구해주려고 했다면 그렇게 손을 묶을 리는 없는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 괴한의 말이 마지막이란 여운까지 남깁니다. "아줌마 더 이상 아줌마 아들 못봐."


만약 구일중이 김탁구를 자신의 호적에 올리고 빵 만드는 기술을 가르쳐주려고 했던 것이 진실이라면 김미순을 그렇게 거칠게 다룰 이유가 전혀 없는 것입니다. 또한 은밀한 방법이 아니라 떳떳하고 공개적으로 탁구를 자신의 아들로 받아들이고 김미순도 그렇게 대우를 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결과적으로는 김미순을 구하기는 했지만 납치는 마찬가지 인 것입니다. 아무튼 구일중이 괴한을 사주하여 김미순을 납치하려고 한 것은 아무리 생각해도 납득하기가 어렵습니다. 


다시 만약이라는 가정하에, 구일중이 지독한 남아선호에 입각하여 탁구만을 필요로 하고 김미순은 버려야 할 존재로 생각했다면 충분히 말로서 타협을 한다거나 다른 방법이 있는 것입니다. 느닺없이 괴한을 사주하여 김미순을 납치하는 범죄를 저지를 이유는 없는 것입니다. 이전에 구일중이 김미순의 집에 들러 국수를 먹는 장면은 구일중이 김미순에 대한 호감, 더 나아가 애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것으로 판단해 보더라도 김미순을 납치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설득력이 없습니다. 


드라마가 진행되면서 구일중이 왜 김미순을 납치하려고 했는지 그 진실이 드러날 것입니다.  
그 이유가 무척이나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