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구미호 여우누이뎐

구미호 여우누이뎐, 만신의 주술과 연이의 간이 상징하는 것은?



<구미호 여우누이뎐> 9회에서 드디어 윤두수가 연이를 죽이고 간을 취했다. 이 간이 초옥의 병을 낫게 했다. 윤두수는 연이에 대한 감정과 딸 초옥의 병고침 사이에서 엄청난 갈등을 겪는다. 그러나 결국 연이를 죽이고 말았다. 윤두수가 연이를 죽이고 그녀의 간을 취한 것은 오로지 자신의 딸 초옥의 병을 낫게 하기 위한 부성애가 전부이다. 그러나 아무리 부성애가 강하다고 해도 그것을 추구하는 수단이나 방법은 정당해야 하는 것이다. 
 





구산댁은 연이를 찾아 산을 헤매다 땅 속에 묻히기 직전인 관에 든 연이를 발견한다. 비록 반인반수의 구미호이지만 죽은 딸 연이를 발견한 구산댁의 처절한 절규는 보는 이들의 가슴을 아프게 했다. 자신의 딸이 죽임을 당하고 간까지 빼앗기는(마침내는 먹히는) 비참한 상황에 처한 구산댁은 제정신을 잃고 만다. 시신을 수습하고 윤두수가 보낸 자객들에게 쫒기면서도 연이의 죽음과 슬픔, 그리고 복수 밖에는 없을 것이다. 그녀의 이런 처절한 모습은 결국 연이에 대한 모성애에서 기인한다.


여기에서 한 가지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윤두수는 과연 자신의 딸 초옥을 죽이기 위해 비록 여우이긴 하지만 연이를 죽일 수 있는 권리가 있는가? 초옥의 간과 관련하여 이 질문을 좀 도 구체화해서 과연 인간은 인간 자신들을 위해서 필요 이상으로 동물들을 죽일 권리가 있는가?


이 질문은 참 복잡한 문제이고 쉽게 답을 내릴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인간이 너무 인간 중심적인 삶을 살고 있는 것은 아닌가에 대한 자기반성과 성찰 정도는 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만신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에 대해서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만신의 비방에 의해 초옥의 병이 낫긴 했지만 드라마상의 과장에 지나지 않는다. 사실 미신과 주술에 대한 현대적인 믿음도 심각하다. 이러한 믿음이 변형되어 나타나는 현상이 각종 건강식품과 혐오 음식에 대한 갈망이 아닌가 싶다. 이러한 믿음이 낳는 폐단은 가히 야만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이다.  


초옥의 간이 상징하는 것은 무엇일까? 인간이 기본적인 삶을 위해 취하는 동물의 고기가 아니라 필요이상으로 동물을 살상해서 취하는 동물의 고기이다. 예를 들면 말기 암에 걸린 환자에게 여우의 간이 효능이 있다고 믿고 여우를 죽이는 것은 필요 이상의 행위이다. 죽음은 미신이나 주술 따위로 막아지는 것이 아니다. 이러한 행위는 만신으로 상징되는 주술과 미신에 대한 현대적인 믿음이다. 또 하나의 예를 들자면 인간이 정력을 위해 필요 이상으로 동물을 죽이는 잔인한 행위이다. 인간의 정력이나 건강을 위해 필요 이상으로 죽임을 당하는 동물들이 초옥의 간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  


초옥의 간은 만병통치약에 대한 인간의 욕망과 추구를 상징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마신의 비방과 같은 주술과 미신에 대한 맹목적인 믿음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윤두수처럼 양심의 가책과 갈등을 겪기도 하겠지만 결국 인간은 자기중심적일 수 밖에 없다. 이렇게 필요 이상의 욕망을 추구하는 존재가 인간이다. 아무리 이성적이고 합리적이라고 해도 당장 죽음이라는 건강이라는 막다른 골목에 이르면 나타나는 이 맹목적인 믿음은 결국 윤두수의 모습과 다를 바가 없다. 드라마에서는 초옥이 회복되는 그러한 불가능한 일이 일어나지만 결국 구산댁의 복수가 가혹할 것이다. 구산댁의 잔인한 복수가 그러한 인간의 욕망이 얼마나 잘못된 것인가를 증명하게 되지 않을까?   


첫번째 이미지: 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0501
두번째 이미지: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100803162140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