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여행에 관한 글

여행 후 꼭 남는 몇 가지 아쉬움들








여행 후 꼭 남는 몇 가지 아쉬움들

여행을 하고 나면 아쉬움이 남기 마련입니다. 여러가지 시행착오 때문이기도 할 것이고, 사전 지식이 미흡해서 일수도 있을 것이고, 당시에는 생각해 보지 못한 것들이 여행 후에 떠올라 아쉬움이 남기도 할 것입니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아쉬움이 있을 것입니다. 이 아쉬움들을 조금이나 줄일 수 있다면 좋을 것입니다. 이 글은 이런 바램에서 적어보았습니다만, 순전히 제 개인에 국한된 아쉬움이기에 많이 부족할 것입니다. 비록 그렇다 하더라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1.여행 사진들과 기록들에 대한 아쉬움

남는 건 사진이다. 사진에 담은 사물의 모습들은 시간이 흐른 후에 더욱 빛을 발한다. 여행을 통해 아무리 강한 인상을 느꼈다 하더라도 시간과 함께 잊혀져 가는 것이 인간의 기억이다. 잘 찍은 여행 사진을 남기는 것은 소중한 추억을 가까이 간직하는 것이다. 또한 구석구석 카메라를 들이대지 못한 아쉬움도 크다. 명소의 입구나 인상적인 곳만을 찍는 것은 흔히 볼 수 있는 사진들일 수 있다. 패키지 여행의 경로를 따라 주어진 시간에 주어진 장소에서 고만고만하게 찍는 사진들은 넘치고 넘친다. 구석구석을 누비면서 남들이 찍지 않은 곳에 카메라를 들이대는 것이다. 또한 기록하는 것이다. 기록은 일종의 자기만의 자산이다. 이 기록들은 살아있는 생명체처럼 다른 의미들을 지속적으로 낳는다. 짬짬이 시간을 내어 여행의 일정을 기록하는 것이 좋다. 형식이 중요한 아니며 여행의 일정을 사실적으로 기록하는 것이 좋다. 이에 대한 아쉬움은 참으로 크다.


2.구석구석 발품을 많이 팔지 못한 아쉬움

많이 걸어야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이곳 저곳 발품을 팔며 돌아다니지 못한 것이 항상 아쉬움으로 남는다. 어찌보면 여행이란 시간과의 싸움이다. 시간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용하느냐에 따라 얼마나 많은 체험을 할 수 있는가가 결정되는 것이다. 유학이나 연수등의 여유있는 장기체류의 경우가 아니라면 발품을 얼마나 파느냐가 의미있는 여행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해도 무리가 아닐 것이다. 걸어야 수많은 인상들이 완결된 것으로 남을 수 있다. 차를 타고 스쳐가는 모습이나, 이곳저곳 골라서 본다면 그것은 완결된 것 이라기보다는 단편적인 것일 수 있다. 전체적인 윤곽이나 그 윤곽의 이면을 들어다 보는 것이야 말로 여행이 갖는 체험에 근접한 것이 아닐까? 이 표현이 적절한지 모르겠다. 아무튼 한 걸음 한걸음 내디디면서 이곳저곳 구석구석을 살펴보지 못한 아쉬움이 크다.


3.명소에 대한 선입견이 만들어 낸 아쉬움

일반적으로 알려진 명소에 집착하다 보면 여러 가지 의미있는 것들을 놓치기 쉽다. 명소가 아니더라도 나름대로 의미있다고 판단하는 것들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콘서트를 구경한다거나 시장의 풍물들을 구경한다거나 거리를 지나는 사람들의 특성을 파악해 본다거나 하는 것도 명소를 보는 것 못지않게 소중한 체험일 수 있다. 명소라는 단어는 대상에 대한 추상적인 가치 판단일 뿐이다. 즉, 명소란 이름을 붙인다는 것은 필연적인 것이 아니라 선택적인 것이다. 보는 사람의 가치 판단에 따라 명소도 달라지는 것이다. 물론 구관이 명관인긴 하다. 그렇다고 기존의 명소에만 집착하면 그 외적인 것의 참된 가치를 그냥 지나칠 수 있다. 이것은 명소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앞서도 말했지만, 문화, 예술, 생활방식, 사물 등 수 많은 것들이 유무형의 명소로 존재하고 있으며 이러한 것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4.정형화된 루트를 벗어나보지 못한 아쉬움

정해진 시간에 자고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 정형화된 여행 루트를 따라 다닌다면 안전은 하겠지만 다양하고 인상적인 체험을 많이 하지는 못할 것이다. 필자는 맬번 여행시 근처에 있는 퀸 빅토리아 마켓조차 둘러보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 시장만큼 그 나라의 풍물을 잘 접할 수 있는 곳은 없다. 빡빡한 일정과 시간을 핑계로 삼기에는 그곳을 구경해보고자 하는 의지가 약했다. 다른 예를 들면 무작정 버스나 기차를 타고 근교로 나가보지 못한 것도 아쉬움으로 남는다. 그렇게 나간 곳을 여기저기 무작정 둘러보는 것도 좋을 것인데 말이다. 관광지가 아닌 일반 주택가의 모습은 어떤지, 집들은 어떤 모양인지, 사람들은 어떻게 생활하고 있는지 다양한 모습들을 목격할 수 있는 것이다. 운이 좋으면 벼룩 시장이나 마을 행사도 볼 수 있을 것이다.(이런 것들에 대한 사전 정보를 미리 알고 가는 것도 좋을 것이다). 바로 이런 것들이야 말로 예기치 않았던 의미있는 여행의 체험이 아니겠는가. 늦은 밤거리(조명이 없는 으슥하고 외진 밤거리는 피해야하겠지만)로 나가본다거나, 새벽의 거리를 산책해 본다거나, 양로원이나 학교를 방문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이것에 대한 아쉬움이 너무 크다.


5.의미있는 쇼핑에 대한 아쉬움

여행사진과 함께 가장 오래 남는 것이 여행을 하면서 구입한 기념품들이다. 여행은 쇼핑을 위해 하는 것은 아니지만 때로 필요한 쇼핑은 해야 한다. 쇼핑이라고 해서 거창한 것을 의미하지만은 않는다. 여행지의 작은 엽서라거나 뱃지, 특산물 하나 정도는 구입하는 것이 좋다. 책도 좋다. 여행지와 관계 없는 물건이라거나 면세점을 이용하는 김에 값비싼 명품을 구입하는 것이 도대체 여행과 무슨 관계가 있을까? 이러한 태도가 소비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여행은 알뜰해질 필요가 있다. 여행지의 사진, 엽서, 뱃지, 작은 특산물 등 기념이 될 만한 물건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것들을 적재적소에 구입하지 못한 것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남아있는 여행의 흔적이 별로 없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이렇게 여행 후에 남는 아쉬움을 적어 보았습니다. 마음으로는 온통 아쉬움으로 가득차 있지만 막상 적으려고 하니 표현하기가 힘들어 집니다. 위에 적은 내용들은 그것 자체들로 독립된 것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유기적으로 작용하면서 여행을 의미있게 만든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떤지 모르겠습니다. 공감하는 부분들도 잇을 것이고 그렇지 않은 것도 있을 것입니다. 아니면 납득하지 못할 부분들도 있겠지요. 그럼에도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신데 대해서는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