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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사랑을 믿어요

사랑을 믿어요, 너무 이상한 부부들?



<사랑을 믿어요>는 다소 이상한 관계에 처한 부부들의 갈등 양상들을 과장되고 희화화된 모습으로 재미있게 보여준다. 작가와 영화배우 부부의 갈등은 응당 있을 수 있지만 그러한 갈등이 표출되는 모습은 그야말로 기가 막힐 정도이다. 김교감(송재호 분) 동생네 부부인 작가 김수봉(박인환 분)과 영화배우 윤화영(윤미라 분) 부부가 집을 양분하여 화려한 1층에는 영화배우 아내가 지하에는 작가인 남편이 살아가는 모습은 도대체 어떻게 설명해야 될지 모르겠다. 이렇게 살아가야 한다면 차라리 이혼을 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 정말 유치한 소꿉장난같다. 엽기적인 부부를 보는 것도 같다.



그런데 이 부부를 가만히 살펴보면 단순히 재미있다거나 엽기적이다는 말로 표현하기에 부족한 부분이 있다. 이 부부는 공통점이 부재한 상태다. 아내 윤화영은 화려한 영화배우의 삶을 살고 있지만 삶에 대한 성찰이나 진지함이 부족하다. 이에 반해 작가인 남편 김수봉은 작품 구상에 몰두하지만 경제적으로 무능력하게 보인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작업실이라도 하나 가지면 좋지 않는가? 왜 굳이 지하실인가? 반찬과 라면에 넣을 계란을 훔치기 위해 1층으로 올라가는 작가의 모습을 보노라면 우습기도 하고 재미있기도 하다. 1증 아내의 입장에서 보자면 지하에서 나오는 벌레와 같다. 경제적인 무능력도 느낀다. 1층과 지하의 대비는 이처럼 너무나도 두드러진다. 지하에 살고 있는 작가의 모습에서 <지하로부터의 수기>라는 소설이 피상적으로 떠오르는데 이는 비현실적이고 사변적이지만 현실감은 부족한 유령같은 작가의 모습을 떠오르게 한다. 아무튼 작가의 이러한 모습에 의미를 부여할 수도 있지만 너무 비현실적이다.
 


또 한 부부는 학원강사인 남편 권기창(권해효 분)과 망가진 자신의 모습에 신세타령하는 가정주부 김영희(문정희 분) 부부이다. 이 부부도 기가 막히기는 마찬가지이다. 남편은 결백증에 가부장적이다. 아내와 자녀들을 부하 다루듯이 한다. 아내에 대한 이해, 가정의 가치, 자녀들의 교육에 대해서 거의 기대하기 어렵다. '가정적인 남편, 가장' 이란 말을 기대할 수조차 없다. 사실 이런 남편이라면 아내나 자식들은 구속감을 느낄 수 밖에 없다. 정말 감옥같지 않겠는가. 이런 현실에서 아내 김영희가 남편으로부터 자유와 독립을 갈망하며 행동으로 실행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아내는 남편에게 기를 제대로 쓰지 못한다. 지난 8회에서 아내는 자신의 숨막힐 듯한 삶에서 벗어나기 위해 아이들을 데리고 친정으로 간다. 그런데 과연 이러한 행동이 얼마나 갈지, 또 문제 해결을 가져다 줄지는 의문이다. 워낙 남편의 권위주의에 아내가 기를 펴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부부는 전자의 부부보다는 좀 더 현실적인 부부이기는 하지만 기가 막히기는 마찬가지이다.




과장되고 희화화되긴 했지만 가부장적인 남편과 이런 남편에 기를 펴지 못하고 살아가는 아내는 의외로 많아 보인다. 이런 가부장적인 남편이 결백증까지 가지고 있다면 어떨까? <적과의 동침>이란 영화가 떠오르기도 한다. 물론 드라마에는 그 정도의 남편은 아니지만 말이다. 이 부부의 집을 보자면 남편 방을 제외하고는 지저분하고 정리가 되어 있지 않다. 남편의 방은 그야말로 먼지하나 없을 것만 같고 정리정돈이 철저히 되어있다. 이건 무엇을 의미할까? 가사에 전혀 무관심한 남편, 결백증에 가까운 남편을 의미하지 않을까?



세 번째 부부는 회사원 남편 김동훈(이재룡 분)과 미대를 졸업하고 프랑스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3년만에 귀국한 아내 서혜진(박주미) 부부이다. 이 부부는 가장 정상에 가까운 부부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과장이나 희화화되지 않은 부부이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낯설다. 3년만에 프랑스에서 돌아온 아내 서혜진은 가정과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는 것 같다. 너무도 차갑기만 하다. 아내가 3년 부재하는 동안 아이를 위해 생활해온 남편 김동훈을 위해 그다지 살갑지도 않다. 이러한 아내의 부적응이 일시적인지의 여부가 이들 부부의 관계를 판단하는 기준이 될 것이다. 아내는 마음에 상처가 많아 보인다. 친정 아버지에 대한 태도도 그렇고 그림에 집착하는 모습도 그렇다. 프랑스로 떠날 때와 돌아와서의 차이를 시청자로서는 알 수 없다. 드라마상 설명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린 딸을 두고 3년동안 프랑스 유학을 떠났다는 사실은 참 모진 엄마요, 아내라는 사실을 짐작할 수 있다. 물론 그녀를 그렇게 밀어붙인 이유도 있을 것이다.




위의 세 부부들 중에서 이 부부의 관계가 어떻게 진행되어 갈지 가장 궁금한데, 다른 부부들과는 달리 무척이나 진지하기 때문이다. 바야흐로 이 부부 사이에 또한 사내 한승우(이상우 분)가 끼어들 것 같기도 해서 더욱 그렇다(이건 불륜을 예고하는 듯 찜찜하기도 하다. 가족드라마에 불륜은 필수적인 것인가). 현실적이고 유쾌한 남편과 사변적이며 우울한 듯한 아내의 모습이 어떻게 조화를 이루어 갈지, 또는 부조화를 잉태할지 드라마를 보는 핵심적인 부분이 아닐 수 없다.




과장되고 희화화된 모습들이기는 하지만 극단적인 부부관계의 모습은 불편하다. 정형화하기는 어렵지만 이러한 부부들의 갈등 양상들은 생각해 볼 여지는 있다. 아내에게 눌려 사는 남편, 남편에게 눌려 사는 아내, 그리고 자기세계에 빠져있는 듯한 아내와 현실적인 남편의 모습은 비현실적 이야기만은 아닐 것이다. 이 모든 부부의 관계에서 공통적으로 추출해 볼 수 있는 것은 '소통' 과 '이해, 그리고 '공감' 이라는 사실이다. 이들 부부들의 관계가 어떻게 변화해 갈지 지켜보는 것이 이 드라마를 보는 즐거움들 중에 하나이지 싶다.


*이미지 출처: http://www.kbs.co.kr/drama/believelove/report/photo/index.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