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결혼해주세요

결혼해주세요, 우리들의 사랑스런 엄마 오순옥


항상 드는 생각이지만, 갈등은 세상을 이끌어 가는 이치 같다. 갈등이 가져다 주는 비극과 그 비극 뒤의 슬픔하며 그렇게 시간이 흐르며 아물고 난 뒤 느끼는 체념과 달관, 그리고 언뜻 비치는 기쁨이나 즐거움, 그런게 꼭 삶의 굴곡 같다는 생각이 든다. 소통이라는 말, 이해라는 말도 그런 굴곡 위에 그려진 음표 같다는 생각도. 그러니 어찌 현실을 반영하는 드라마가 갈등이 없으면 이야기 전개가 될 수 있을까. 현실과 마찬가지로 드라마의 갈등도 그런 갈등을 빚는 상황이나 등장인물이 있어야 한다. 드라마 <결혼해 주세요>도 예외가 아니다. 많은 갈등이 일어나고 있고 등장인물들이 티격태격 거린다. 그 해결까지의 과정이 숨이 차도록 우회적이고 길다. 인간의 마음 사이엔 고속도로가 없는 가 보다. 그러면 드라마가 되지도 않겠지만.



kbs드라마 포토갤러리



이 드라마의 갈등들 중에 부모와 자식의 갈등이 크게 자리 잡고 있다. 이 갈등의 관계에서 가장 눈여겨보게 되는 부분들 중에 하나가 부모의 마음이다. 특히 삼남매의 비정상적인(?) 결혼 문제에 직면해 있는 엄마 오순옥의 마음이다. 고두심씨가 열연하고 있는 이 오순옥이라는 엄마의 상은 정말 평범한 우리들의 엄마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말 정감이 간다.


오순옥은 정말이지 영락없는 엄마이다. 자식에 대한 그 정은 깊고도 넓다. 그 자신 젊은 시절엔 김종대에게 기 한번 제대로 펴지 못하고 살아온 것 같으며, 교수가 된 태호만을 편애하는 남편 김종대와는 달리 연호와 강호에게 사랑을 베풀고 이해하려고 하는 마음을 보면 정말 영락없는 우리의 엄마이다. 특히 막내 강호에게 보이는 오순옥의 사랑은 퍽이나 인상 깊다. 강호는 참 부족한 자식이다. 사회에 내어 놓기에 정말 걱정스러운 자식이다. 그런데 그런 강호가 사고를 쳐서 다혜에게 혼전 임신을 시키고 결혼을 하니마니 상황에 직면해 있으니 엄마 오순옥의 그 심정은 어떠할까. 강호를 마치 자신의 잘못인냥 너른 가슴으로 감싸주는 오순옥의 마음은 영락없는 우리 엄마의 마음이다. 연호도 마찬가지이다. 초등학교 교사인 딸이 아이있는 홀아비와 결혼을 하겠다니 얼마나 가슴이 아플까? 30회에서는 그런 딸 연호를 안고 울음을 운다. 참 서글프게 운다. 딸을 가슴에 품는 엄마의 마음이다. 며느리 정임에게 보이는 마음도 마찬가지이다.


<결혼해 주세요>에 이런 엄마가 있다는 사실은 퍽이나 다행스럽다. 이런 엄마가 중심을 잡고 있기에 갈등을 바라보는 시청자들의 마음이 마냥 불편하지 만은 않지 싶다.



kbs드라마 포토갤러리



인간들의 모든 관계의 중심에 엄마가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 모든 인간들이 엄마의 자식들이다. 엄마의 정을 생각한다면 이 세상 모든 갈등은 다 사라지지 않을까도 싶은데 허황된 생각일까. 아무튼 좋은 엄마가 되는 것은 좋은 인간을 만들고 좋은 세상을 만드는데 가장 좋은 방법이지 싶다. 개인적인 생각이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오순옥의 다른 한 편에 서인숙이 있다. 그녀도 엄마이고 다혜를 사랑하기는 마찬가지이지만 결코 좋은 엄마이지는 않다. 자기 허영과 과시가 심하다. 다혜에 대한 사랑이 왜곡되고 뒤틀려 있다. 사랑이라 할 수 있을까? 그녀 자신의 심정을 이해할 수는 있지만 부모와 자식이라는 상대적인 관계를 놓고 볼 때는 다혜에게 바람직 한 엄마상은 아니라고 본다. 이런 그녀가 의사라는 것도 괜히 불만스럽다. 엄마라는 그 신성한 이름이 세상의 갈등들을 잉태하는 것도 같아서 말이다. 좋은 엄마만이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해서 말이다.


복잡다단한 세상에 대해 엄마의 역할 타령만을 한 것 같아 송구스럽긴 하지만 드라마의 오순옥을 보며 해본 생각이려니 하고 이해주시기 바란다. 아빠도 있고, 고모도 있고, 삼촌도 있고, 형제자매도 있는데 하고 불만이 있겠지만 오숙옥 여사가 그저 두드러져 보여서 한 넋두리였다.



*이전 글 다시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