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결혼해주세요

결혼해주세요, 왜 리뷰를 찾아 보기가 어려울까?





다음 뷰에는 다양한 드라마 리뷰들이 등장한다. 드라마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높은지를 잘 보여준다. 그런데 오늘 6월 29, 30일자 다음 뷰 TV카테고리에 올라온 드라마/예능 프로그램 리뷰를 보면서 좀 안타까운 점이 발견되었다. 드라마 <결혼해주세요>의 리뷰가 거의 전무하는 것이다. 왜 이런 일이 벌어졌는지 이해하기가 참 어려웠다.


시청률로 볼 때 <결혼해주세요>는 4회 시청율이 20%을 넘으며 주말 드라마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더 나아가 현재 20%를 상회하는 시청률은 더욱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 드라마에 대한 관심이 탄력을 받으면서 30%, 40% 까지 육박할 수도 있다. 이런 잠재력이 있는 드라마가 시청률 수치와는 관계없이 다음 뷰에 리뷰가 거의 전무하다는 사실은 이해하기가 힘들다.
 

<결혼해주세요>의 전작인 <수상한 삼형제>의 경우는 많은 리뷰들이 다음 뷰에 소개되면서 많은 읽을거리를 제공해 주었다. 물론 여기에는 무거우면서 전문적인 리뷰와 개인의 생각이나 느낌을 적은 감평에 가까운 리뷰가 있지만, 아무튼 <수상한 삼형제>에 보이는 관심(부정적인 생각을 포함해서)은 컸다. 여기에 막장이라는 비난이 더해지면서 <수삼>은 좋지 않은 평에 시달리면서 리뷰의 양은 더욱 늘어가기도 했다. 이러한 와중에 시청률은 40%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국민드라마라는 낯 간지러운 표현을 사용하기는 어색 하지만 그래도 관심은 대단했다. <수삼> 에 대한 리뷰가 대체로 이를 입증했다.





이와는 달리 <결혼해주세요>는 강호와 다혜의 모텔신으로 인해 막장 논란이 잠깐 일었지만 3, 4회를 거치는 동안 가족드라마로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그렇다면 이 드라마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의 리뷰는 예상할 수 있다. 리뷰가 글쓴이의 의식이나 의견과 괴리감이나 불만, 불편에서 생산되는 경우도 많겠지만, 공감이나 동의, 만족에서 생산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수삼>이 막장이라는 문제성이 있었기에 리뷰 생산이 많았을 수도 있었지만 동시에 막장이라고 판단되었기에 무관심한 측면도 있었다. 즉 평가의 가치가 없다는 판단을 했을 수도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결혼해주세요> 또한 그 역이 성립하는 것이다.


이렇게 리뷰를 예상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 6월 30일 <결혼해 주세요>의 리뷰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그 이유가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다. 어떤 단서조차 없다. 수많은 지문이 있다고 해도 그것들은 쓸모가 없다.


부족하지만 필자의 판단으로는 첫째로, 아직 드라마의 초기이고 갈등이 두드러지게 드러나고 있지 않다는 사실이다. 둘째는, 월드컵의 영향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다른 주말 예능 프로그램들에 대한 리뷰들이 대량 생산되는 것을 보면 그다지 설득력 있는 이유가 되지는 못한다. 마지막으로 가족드라마가 다루는 너무나 낯익은 일상성이 그것이다. 이것은 리뷰의 필요성을 느끼기 보다는 감정으로 느끼는 것으로 만족하기 때문이다.


<결혼해주세요>에 대한 아주 주관적인 감평을 써고 있는 입장에서 <결혼해주세요>에 대한 리뷰들이 다음 뷰에 많이 올라오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