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결혼해주세요

결혼해 주세요, 신분 상승에 따른 ‘아내‘ 의 의미 변화?




드라마 <결혼해 주세요>의 내용을 유심히 들여다보면 다소 심각한 개인의 문제가 드러난다. 이 개인의 문제는 사회 현상과도 맞물려 있어 단순히 개인적인 문제라고만 할 수도없다. 코믹하게 터치되기에 그다지 심각하게도 보이지 않지만 말이다. 그 개인적이며 동시에 사회적인 문제라는 것은 신분상승의 문제이다. 이 신분상승과 관련되어 상승된 신분과 상승되기 전의 신분의 괴리가 한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태호 자신은 물론이고 그를 둘러싼 주위의 사람들이 여실히 잘 보여준다.


김태호는 7년이라는 강사 신분을 벗어나 대학교수가 되었다. 강사에서 대학교수로의 신분 상승이라고 할 수 있다. 대학교수가 된 이후의 삶은 그 이전의 삶과는 질적으로 달라진다. 그가 대학교수라는 신분으로 맞닥트리는 세상은 고상하고 우아하고 찬란하다. 방송출연 제의가 들어오고, 미모의 대학 후배가 접근을 하고, 동료 교사의 견제가 시작된다. ‘대학교수’ 라는 직함과 함께 달라진 위상을 경험한다.
 

이러한 삶은 대학교수가 되기 이전, 즉 신분상승 이전의 태호의 삶과는 너무나도 다르다. 아내 정임이 7년 동안 자신을 뒷바라지 해왔지만 막상 대학교수라는 신분 상승이 되자 자신의 신분과 걸맞지 않는 존재로 여겨지는 것이 극단적인 예이다. 고상하고 우아하고 찬란한 세상과 교양 없고 주제없이 나서는 정임과는 어울리지 않는 것이다. 서재에 대한 에피소드도 그렇다. 대학교수가 되었음에도 그 직함에 걸맞는 서재 하나 없다는 태호의 하소연은 상승된 신분과 함게 상승하지 못한 현실과의 괴리임은 분명하다.


이러한 괴리가 바로 태호의 심리적인 갈등의 본질이다. 따라서 태호의 심리적인 갈등을 특수한 경우로 여기기보다 보편적 사회적인 현상으로 확대 해석이 가능하고 그 해석은 상당히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0062621553794907


모든 사회 구성원은 그 사회의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싶어 한다. 지배적인 위치가 아니더라도 우월한 위치를 차지하려고 한다. 사회가 그러한 욕망을 부추기고 또 확대 재생산을 한다. 인간은 사회에 위치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가 한 인간을 위치 지운해도 과언이 아니다. 개인은 아주 능동적으로 삶을 살아가고 있는 듯 하지만 사실 그건 착각이다. 개인은 본질적으로 수동적이다. ‘투기’ 적인 존재이다. 능동적으로 움직여 무언가를 움켜잡는 듯 하지만 사실은 사회가 떠미는 강요된 방식에 적응하는 것에 불과하다. 그렇다면 진정으로 능동적으로 삶을 살아간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이건 대단히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이 포스트에서 다루는데 한계가 있고, 필자의 능력도 제한적임을 솔직히 고백해야 겠다.


아무튼 태호가 겪고 있는 내면적인 갈등이 외면적으로 표출되어 관계의 갈등으로 전이되고 있다. 이미 지적했듯이 아내 정임과의 갈등이 가장 핵심적인 문제이다. 이것은 신분 상승에 따른 ‘아내‘ 의 의미 변화에 기인하다고 할 수 있다. 이전에는 아내가 그를 뒷바라지 하는 존재만으로 충분했지만 이제는 학문적인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교양있고 세련된 사회적인 수준을 갖춘 모습이 고려되는 그런 차원에서 여겨지는 것이다. 그러니 대학교수로서 태호는 정임이 부담스럽고 부끄럽기까지 하는 것이다. 그야말로 성에 차지 않는 것이다. 태호가 아나운서인 윤서영에 끌리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인 것이다.


앞으로 태호의 신분상승으로 인한 두 세계와의 갈등, 특히 정임과의 갈등이 어떤 양상으로 전개가 되고 그 갈등이 해소가 될지 궁금하다. 단순히 부부의 갈등이나 불륜의 차원이 아니라 이 신분상승에서 발생하는 태호의 내면적인 갈등에 초점을 맞추는 것도 재미있는 관점이 될 듯 싶다.


첫번째 이미지: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00627104515577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