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수상한 삼형제

수상한 삼형제, 미혼모 엄청난이 자식에 집착하는 이유?




수상한 삼형제, 미혼모 엄청난이 자식에 집착하는 이유?





우리 주위의 사람들에 대한 평가는 대부분이 단편적인 경우가 많다. '지금 보고 있는 그 모습' 이 판단의 근거가 되기 때문이다. 사람을 평가하는 한계가 아닐 수 없다. 이심전심이라는 말이 있지만 서로의 마음속을 알기란 참 어렵다. 진실과는 다르게 서로의 마음 속을 모르기에 생기는 오해가 많다. 모두 다 '나' 이면서 동시에 모두다 '너' 인 이 세상이 파라다이이스가 될 수 없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일 것이다.


엄청난도 마찬가지이다. 엄청난에 대해서는 용서가 없을 정도로 분노가 인다. 정말 참 나쁜 여자다. 건강이를 감쪽같이 속이고도 함께 살을 맞대고 살아가는 그 뻔뻔스러움은 가히 철면피를 초월한 경지이다. 그런데 이 엄청난을 무슨 성모 마리아 모시듯이 집착하는 건강을 보는 것은 너무 불편하다. 아니 눈꼴사납고 분노가 인다. 엄청난을 몇 번이나 내팽개쳐도 모자랄 지경인데 건강은 엄청난을 용서하고 끝까지 받아들인다. 이거 참 난감한 상황이다. 현실적으로 이해가 안되는 상황이다. 하지만 정신이 바로 박힌 게 맞나고 건강을 욕하다가도 또 저런 남자가 어디 있나고 건강을 감싸주게 된다. 현실과는 맞지 않지만 착하니 어쩌겠는가 말이다. 엄청난에 대한 건강의 태도가 어떤가를 제쳐두고 엄청난은 아무리 생각해도 구제불능의 인간이다.


그러나 이토록 용서의 여지조차 없는 듯한 엄청난에게도 우리가 생각해 볼만한 부분이 있다. 바로 미혼모라는 사실이다. 엄청난에게서 미혼모라는 사실을 간과한다면 엄청난을 제대로 볼 수 있는 여지조차 사라지고 만다. 엄청난의 행동과 사고의 특성들이 이 미혼모라는 사실과 전혀 무관하지만은 않기 때문이다. 이 미혼모의 문제에 대해서는 이전의 포스트에서 다룬 바 있다.



인간의 행동 특성의 원인을 헤집고 들어가면 의외로 작은 곳에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세 살 도둑 여든까지 간다' 는 속담이 그렇고 '바늘 도둑이 소도둑 된다' 는 속담도 마찬가지이다. '매를 아끼면 아이들을 망친다' 는 서양의 속담도 이런 맥락에서 볼 수 있다. 이렇듯 엄청난을 보는 관점도 그녀가 생각 없었던 시절의 불장난에서 시작해 볼 수 있다. 바로 미혼모라는 사실이 그것이다. 물론 그 이전 엄청난이 고아였다는 사실로 더 거슬러 올라 갈 수 있고 고아 이전의 처지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하지만 드라마상에서 우리가 알고 있는 가장 결정적인 사실은 미혼모라는 사실이다. 엄청난에게서 미혼모라는 사실을 떼어놓는다면 엄청난은 단순히 구제불능의 인간이 되고 만다.



엄청난의 행동이나 사고에서 의외라 할 수 있을 정도로 특이한 현상은 자신의 아이 종남에 대한 모성이다. 엄청난은 이상할 정도로 모성애가 강하다. 엄청난이 천박할 정도로 거짓말이 생활화 되어있고 낭비벽이 심하고 즉흥적이며 충동적이지만 종남에 대한 애정만큼은 어느 모성애에 뒤지지 않는다.
 

엄청난에게 왜 이토록 모성애가 강한 것일까? 미혼모라고 하면 엄청난과는 달리 아이에 대한 애정이 크지 않다. 애당초 모성애라는 것이 없다. 대부분의 미혼모들은 아이들을 유기하거나 입양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진정한 애정없이 낳은 아이이기에 쉽게 마치 물건처럼 처리해 버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우리사회의 어두운 단면이기도 하다. 이러한 미혼모의 문나 입양아의 문제는 인명 경시 풍조와도 무관하지 않다고 본다.


사실상 우리 사회의 미혼모 문제는 그 미혼모 자체의 문제보다는 그 미혼모들에게 의해서 버려지고 포기되는 아이들의 문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즉, 미혼모의 문제가 아니라 '미혼모에게서 태어나서 유기되고 입양되는 아이들의 문제가 더욱 심각한 것이다.
 

종남에 대한 엄청난의 애틋한 모성애로 판단해보건데 엄청난이 고아라는 사실이 미혼모와 유기아라는 것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란 상상에 까지 이어진다. 엄청난의 개인사를 쉽게 판단할 수는 없지만 자신의 삶을 종남이에게까지 이어주지는 않으리라는 결기가 느껴진다.


이렇게 보면 엄청난은 참 불쌍하다. 동정의 여지가 생긴다. 자신의 아이를 끝까지 지키려는 미혼모의 모습이다. 건강이를 속이고 결혼을 한 것도 자신의 편안함보다는 종남이를 지키려는 의도해서 비롯되었을 수도 있다. 이렇게 말한다고 해서 엄청난을 두둔한다고 생각하지는 말았으면 좋겠다. 단지 엄청난의 행동과 사고의 이면에 자신의 불행한 개인사가 내재되어 있다는 것이다. 사회적인 규율보다 불행했던 개인사가 비대하게 자리를 잡다보니 도덕심이라거나 염치, 눈치 같은 미덕들은 대수롭지 않은 것으로 취급되어 버린 것이다. 엄청난을 보면 항상 드는 생각이다. 막돼먹었지만 자신의 아이 종남을 지키기 위한 모성애는 너무나도 강하다는 사실 말이다.
 

엄청난의 모든 악덕에도 불구하고 엄청난을 지켜보면서 변화하는 모습을 보고 싶은 건 바로 이런 이유는 때문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