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수상한 삼형제

수상한 삼형제, 좀비가 되어버린 현찰?

 

수상한 삼형제, 좀비가 되어버린 현찰?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돈에 집착이 강한 사람들은 대체로 계산적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냉혹한 사업의 세계에서라면 감정적인 처신은 독과 같다. 사업이란 냉정한 계산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런데 여기 좀비 같은 사업가가 있다. 현찰이다. 현찰은 드라마 속이지만 참 특이한 존재이다. 드라마 내내 현찰이 방에서 책 한 번 읽는 적을 보지 못했다. 단지 그날의 수입지출에 대한 회계 장부 같은 것을 뒤척거리는 것만 보았을 뿐이다. 돈이나 사업에 관해서는 아주 냉정하다. 자신의 형인 건강을 자신의 찜질방 일군으로 고용하면서 자신의 초등학교 동창인 연희는 실장으로 고용하여 실무 전반을 책임지게 하고 있다. 이러한 현찰의 처신으로 보건데 그는 사업 머리는 대단히 잘 굴러간다고 볼 수 있다.


문제는 이렇게 돈과 사업에만 묻혀 살다보니 인간과의 관계에 대단히 서툴다. 아내인 도우미와 아이들에게 무관심한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연희의 은근한 유혹에 대해서도 가치 판단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 아무리 돈과 사업에 정서적인 부분이 매몰되었다고 하지만 어떻게 인간이 이렇게 될 수 있는 지 이해하기가 힘들 지경이다.


아무리 연희가 자신의 찜질방 운영에 꼭 필요한 사람이라고 해도 그녀와의 관계에 있어 분명한 선은 그어야 하는 것이다. 연희의 말 한 마디에 마치 좀비가 된 것처럼 일희일비 하는 모습은 딱해도 너무 딱하다. 한 걸음 양보해서 인간관계가 너무 서툴러 연희와의 관계에서 어정쩡한 태도를 보인다고 해도, 아내인 우미가 저토록 절망적으로 울부짖는 데에는 역정을 내면서 연희를 두둔하는 태도는 한 가족의 가정이라는 입장에서는 채점 점수 빵점이다. 아니 감점으로 인한 마이너스 점수이다.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1003220031571001



그런데 현실에도 이런 일이 다반사로 일어나고 있는 것 같으니 기가 찰 노릇이다. 이혼률 증가가 이를 입증해 준다. 이혼률이 증가하는 이유는 성격적인 차이나 배우자의 불륜이 대다수를 차지한다고 알고 있다. 이런 '배우자의 불륜'은 좀비가 되어버린 현찰의 모습이 단적으로 웅변해 준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좀비는 영화에만 우글거리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서도 우글거린다고 할 수 있다.


사업에 관해서도 연희의 말 한마디에 현찰은 언제나 신뢰를 한다. 피상적으로 보면 사업적으로 연희를 믿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지만, 실제적으로는 연희가 하는 사업상의 이야기와 유혹을 구분하고 떼어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판단력 제로이다. 연희의 집에서 함께 저녁을 먹어도, 함께 출장을 가도 똥인지 된장인지를 못 가린다. 차라리 연희에게 빠져서 그렇다고 하면 이해라도 할 수 있지만 이건 사업과 유혹을 구분하지 못하고 있다. 꼭 연희에 의해 조종당하는 좀비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 현찰이 연희에게서 서서히 연정을 느끼고 있다는 증거이다. 그렇지 않다면 사업한다는 사람이 판단력을 상실한 좀비가 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현찰이 언제쯤 좀비 생활을 청산하게 될지 모르지만 연희와의 수상한 관계를 청산하면 좋겠다. 아니면, 좀 잔인한 소리지만 도우미와 갈라서고 연희와 합치든지 말이다. 좀비처럼 도우미를 괴롭히는 것 보다는 차라리 이혼을 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 싶어서다. 이혼을 하는 순간은 고통스럽지만 이후의 삶은 참으로 평온할 수 있지 않을까 해서 말이다.


결론은 인간의 관계에서 좀비 같은 태도는 정말 피곤하고 고통스럽다는 것이다. 현찰을 좀비처럼 부리는 연희같은 존재도 마찬가지이다. 투명하고 분명하게 맺고 끊은 관계가 아니라 뒤통수를 치고 뒤집어씌우는 이러한 관계는 정말 인간관계를 피곤하게 한다. 도우미의 고통이 얼마나 심각한지 헤아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