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가소식

이경규의 공항장애, 연예인 아닌 개인의 외로움을 느끼게 한다!


이경규가 공항장애를 앓고 있다고 밝혔다. KBS 2TV '해피선데이-남자의 자격'에서 이경규는 '남자, 그리고 중년의 사춘기' 란 주제로 심리 검사를 받으면서 "공황장애라는 진단을 받고 약을 먹은 지 4개월 정도 됐다" 고 고백했다. 용기있는 고백이다. 솔직히 이런 그의 고백은 그의 인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경규의 공황장애는 그의 화려한 연예인 생활 이면에 그의 심적인 고통이 얼마나 큰가를 추측하게 한다. 연예계에서는 남이 부러워 할 만큼 대중의 사랑을 받으면서 인기를 누리고 있지만 이경규 개인적으로 얼마나 대중속의 고독을 느끼고 있었는지를 짐작케 한다.


이미지출처:http://www.segye.com/Articles/SPN/ENTERTAINMENTS/Article.asp?aid=20120108002802&subctg1=&subctg2=



이경규는 1960년생으로 올해 만으로 51세다. 데뷔년도가 1981년이다. 연예계 활동이 31년에 접어들었다. 개그맨으로서는 정말 대단한 활동이다. 아직도 인기 정절에 있다는 것은 그가 얼마나 꾸준하게 노력해왔는가를 알 수 있다. 그의 이러한 인기의 비결에는 연예와 개그에 대한 깊은 철학이나 가치관이 있을 것이다. 자기자신에 대한 확고한 가치관이 없다면 이렇게 오랜 세월을 대중으로부터 사랑받지 못했을 것이다.


좀 벗어나는 이야기지만 현재 유재석의 위기설이 근거없이 떠돌고 있지만 공황장애 고백을 계기로 이경규 위기설이 떠돌지 않을까 우려되기도 한다. 정말 이런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공황장애 고백에 이경규 위기설은 너무 잔인하지 않은가!


그렇다면 이경규가 겪고 있다는 공황장애는 어떤 심리적인 장애일까?  


공황장애란 뚜렷한 이유도 없이 갑자기 극도의 두려움과 불안을 느끼는 불안장애의 일종입니다. 환자들은 심한 불안, 가슴 뜀, 호흡 곤란, 흉통이나 가슴 답답함, 어지러움, 파멸감, 죽음의 공포 등을 경험합니다. 이런 증상을 경험한 환자들은 처음에는 정신과 질환으로 생각하지 못하고 몸에 병이 있다고 생각하고 응급실을 여러 차례 방문하거나 여러 과를 다니면서 검사를 받습니다. 그러다 보면 환자는 질병으로 오랜 기간 동안 고생하고 진단이 늦어지면서 정신과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진단되고 적절한 치료가 시작되면 비교적 증상의 조절은 잘되는 편입니다. 따라서 이 장애의 증상, 진단, 치료법에 대하여 정확히 아는 것이 공황장애를 극복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내용출처:http://k.daum.net/qna/item/view.html?svcorgid=_SDB&sobid=h_dise&itemid=H002289)



이경규가 겪고 있는 공황장애는 "뚜렷한 이유도 없이 갑자기 극도의 두려움과 불안을 느끼는 불안장애의 일종" 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이경규는 왜 뚜렷한 이유도 없이 극도의 두려움과 불안을 느낀는 것일까? 물론 연예인들이 아닌 일반인들에게도 발병할 수 있는 장애이기에 전문의와의 전문적인 상담과 치료를 받고 있는 이경규 본인이 이유를 털어놓지 않는다면 알 수 없는 일이지만, 그러나 누구나도 이러한 증상에 31년이라는 개그맨 생활이 게재되어 있다는 사실은 분명하게 알 수는 있다. 그런데 이경규의 공황장애 고백을 접하면서 수많은 대중과 함께 하는 연예인이 극도의 두려움과 불안을 느낀다는 것은 다소 의외로 다가 온다. 이런 의외는 대중에게 보이는 연예인의 모습과 현실속 개인의 모습이 얼마나 다른가로 이어지면 일종의 연민을 느끼게 된다. 화려한 연예계이지만 대중의 사랑을 위한 유형무형의 노력은 끊임없는 스트레스을 일으키고 이러한 과정이 만성화되면서 극도의 두려움과 불안을 발생시켰을 것이다. 31년간 대중이라는 틀에, TV라는 틀에 얽메여 달려왔음에도 지천명의 나이에 대중의 사랑과 인기가 덧없이 사라질지도 모른다는 어떤 막연한 생각이 공황장애를 불러 일으키지는 않았을까? 여전히 인기 정절에 있지만 두려움과 불안감은 세월의 흐름과 함께 강해지지 않았을까? 물론 인기만에 연연해서는 분명 아닐 것이다. 일반으로서는 알 수 없는 감정의 괴리감을 느낄 것이다. 일반인의 감정으로 어찌 쉽게 이경규의 감정을 쉽게 생각할 수 있을까!


이경규가 공황장애를 대중들에게 고백한 것은 그 자신을 위해서 좋다. 대중의 태도가 큰 힘이되고 치료제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인기는 점점 마모되는 것이지만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이경규를 알고 사랑하는 사람들은 세월이 흘러도 함께 할 것이기 때문이다. 어떤 연예인들로 완전히 대중의 인식으로부터 삭제되는 존재는 없는 법이다. 비록 잊을 수는 있지만 사실상 그 연예인의 자취는 대중 속에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성급하고 섣부른 권유인지는 모르겠지만 송해 선생님을 한 번 떠올려 보면 좋겠다. 그가 인기있는 연예인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대중으로부터 존경과 사랑을 받는 개그맨이다. 이렇게 평생 개그맨을 천직으로 활동한다는 생각을 하고 대중의 인기만에 연연하지 않는다면 이경규가 공황장애를 극복하는데 일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4개월 동안 치료해 온 공황장애, 이제는 완전히 뿌리치고 좀 더 여유롭게 개그맨으로 활동을 하면 좋겠다. 이경규는 이미 국민 개그맨이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