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가소식

유승준, '한국에서의 연예 활동 포기' 가 그를 살릴 수 있는 이유?

 

잊혀질 만하면 유승준의 소식이 들려옵니다. 간간히 들려오는 그의 소식은 유승준의 한국에 대한 그리움이 묻어있습니다. 김종국이 러닝맨 촬영차 중국으로 가서 유승준과 개인적인 만남을 가졌다는 기사에도 그 그리움은 예외가 아닙니다. 유승준은 지난 5일 김종국과 만남을 기대하는 내용으로 '웨이보(微博, 중국판 트위터)에 “오늘 저녁 오랜 시간 만나지 못한 친구를 만난다” 고 올렸고 다음날 김종국과 찍은 사진과 함께 “친구를 만나 너무 기뻤다”, “제 친구 김종국을 응원해주신 여러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그는 오늘 한국으로 돌아갔습니다. 저 역시 가고 싶지만 안타깝게도 아직 갈 수가 없습니다. 저는 여전히 우리나라를 사랑하고 우리나라가 그립습니다” 라는 글을 올렸다고 합니다. 한국을 그리워하는 절절한 마음이 진심인지 어떤지는 확인 할 수는 없지만 한국 입국을 희망하는 마음은 간절한 것 같습니다. 물론 한국 입국은 '한국에서의 연예계 활동' 을 전제하는 것이구요. 그에게 한국 입국은 단순히 한국을 여행하는 정도는 아닐테니까 말입니다.


이미지출처: http://www.newsis.com/ar_detail/view.html?ar_id=NISX20110125_0007240610&cID=10602&pID=10600




유승준의 입국금지는 법적 근거를 가지고는 있지만 너무 가혹한 측면이 있긴 합니다. 하지만 연예계에서 활동은 대중의 인식이 무엇보다도 결정적으로 작용합니다. 아무리 법적으로 입국 금지를 해제한다고 해도 대중의 인식이 부정적이라면 차라리 입국하지 않는 건만 못하는 결과를 초래할지도 모릅니다. 최근 일어난 강호동의 '세금 과소납부' 나 '땅투기' 의혹이 아무리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해도 대중의 인식이 강호동을 부정적으로 보는 것입니다. 강호동의 연예계 하차는 법적인 문제가 아니라 대중의 인식의 문제인 것입니다. 좀 과장된 표현이긴 하지만 슈퍼스타K에서 심사위원인 이승철이 "우리는 대중의 껌이 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라고 한 말도 이런 연장선에서 이해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연예인의 인기는 대중으로부터 나오기 때문입니다. 다소 변덕스럽고 불합리하며 감정적인 면이 있지만 이 이해할 수 없는 대중의 '집단 인식' 은 동시에 연예인의 인기를 결정하는 결정적인 것입니다. 이러한 생각을 정치나 일반 사회 문제로까지 확대한다면 더욱 안타까운 면이 있습니다. 


이미지 캡처 출처: http://kr.news.yahoo.com/nuriwl/poll_v2/result.html?qid=53237



만약 유승준에게 법적으로 입국금지 조치가 해제되고 한국에서의 자유로운 연예 활동이 보장된다고 해서 과연 연예 활동을 할 수 있을까요? 필자는 부정적입니다. 물론 유승준에 대해서 우호적인 팬덤이 있고 그를 대변하는 대중의 일부가 존재합니다. 유승준이 자연스럽게 한국에서 활동하는 것이 성숙한 사회에 걸맞는 모습인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유승준은 국민들에게 너무나도 민감한 문제인 '군면제' 와 관련된데다 국적문제도 게재되어 있기 때문에 이런 자연스러운 복귀에 제약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대중이 현명한 것인지 아니면 우매한 것인지는 어느 누구도 단정지을 수 없습니다. 대중은 계몽의 대상만으로도 바라볼 수 없습니다.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유승준이 차라리 '한국에서의 연예 활동 포기'를 선언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한국 입국 금지도 풀릴 것입니다. 한국에 친척을 만나보거나 관광 차원에서 입국한다면 그것을 말릴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의 입국이 연예 활동을 시작하는 계기로 의심하기 때문에 그의 입국 자체를 막고 있는 면이 강합니다. 미국, 중국에서 활동하는 유승준이 굳이 한국 입국을 고집하면서 한국에서의 연예 활동 의사를 보이는 것 자체가 부정적인 인식을 낳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미국, 중국에서 인기 몰이를 하면서 왕성한 활동을 한다면 '한국에서의 연예 활동 포기' 를 선언한 유승준을 대중이 자진해서 한국으로 부를지 모릅니다. 그것만이 유승준이 한국에서 활동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 아닐까 합니다. 그러니 언플을 통해 한국이 그립다느니, 한국에 가고 싶다는니 하는 입에 바른 말로 대중에게 자신의 소식을 간간히 알려주는 식으로 대중의 동정이나 환심을 끌려고 하는 것 보다는 '한국에서의 연예 활동 포기' 를 선언하면서 입국 금지 해제를 우선적으로 받은 뒤, 미국이나 중국에서 연예인으로 왕성한 활동을 한다면 유승준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변화할 지도 모릅니다. 대중들은 진심을 보여주는 연예인들을 결코 저버리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