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가소식

무한도전 VS 1박2일, 유재석은 강호동처럼 하차 선언을 할 수 있을까?


<1박 2일>이나 <무한도전>의 가장 큰 특징은 멤버들이 형제애로 뭉쳐져 있다는 것이다. 멤버들 뿐만 아니라 PD를 비롯한 제작진들과도 끈끈한 인간적인 관계를 형성하면서 시청자들로부터 사랑받는 인기 예능프로그램이 된 것이다. 그런데 최근 <1박 2일>의 6개월 이후 폐지와 함께 강호동의 진정성이 의심받고 있다. 강호동이 1박 2일 하차를 선언하고 침묵으로 일관하는 사이 나영석 PD마저 1박 2일 하차와 30억 스카웃설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마침내 KBS에서 공식적으로 6개월 후 <1박 2일> 폐지하기로 결정을 내렸다. 이런 일련의 과정이 있기 전 좀 더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서 MC몽 하차와 김C의 하차, 그리고 이승기의 하차설이 있었다.  이승기의 <1박 2일> 하차설과 잔류결정은 시청자의 압력에 밀린 결과일 수도 있지만, 그것보다는 이승기의 멤버들에 대한 형제애가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하는 편이 맞지 싶다. 만약 그러한 형제애가 없었더라면 이승기는 결코 <1박 2일> 잔류 결정을 하지 않았을 것이다.
4년이라는 장수 연예프로그램이 되기 힘들었을 것이다. 그만큼 <1박 2일> 멤버들의 형제애는 깊었다. 멤버들이 끈끈한 형제애로 분발해 주었기에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인기 프로그램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미지출처:http://ilyosisa.co.kr/detail.php?number=14353&thread=21r02



그런데 이러한 멤버들간의 형제애가 깨진 것처럼 보인다. 가장 결정적인 것이 강호동의 하차설과 침묵이다. 그 형제애의 중심에 강호동이 있었기에 이번 강호동의 하차설에 이은 <1박2일> 폐지 결정은 자본의 논리를 선택한 강호동의 변절을 의심하기에 이른 것이다. 그가 직접 하차설을 퍼트렸는지 여부는 확인할 수 없지만, 그의 침묵은 멤버들간의 사이를 참 어색하게 만들고 말았다. 6개월 후 폐지의 결정은 6개월이란 시간을 대단히 애매한 시간으로 만들고 말았다. 비록 최선을 다하고 형제애의 모습을 보여주겠지만 과연 그것이 진정성이 있을지는 두고 볼 일이다.

 

나영석 PD의 경우 <1박 2일> 하차설이 불거지면서 스스로 하차는 없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그는 <1박 2일>을 지키기로 한 것이다. 그러나 나영석 PD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강호동의 하차설은 가히 핵폭탄급이었다. 누가 강호동의 하차를 막을 수 있겠는가. 이승기조차 막지 못한 것 같다. 나영석PD도 물론 막지를 못했다.



<무한도전>은 어떨까? 종편의 수십억 스카웃 공세와 함께 과연 한 사람도 빠져나가지 않을까? 이미 나영석 PD와 마찬가지로 <무한도전>의 김태호 PD 또한 하차설에 시달려야만 했다. 물론 김태호 PD는 <무한도전>에 남기로 결정했다. 하차설과 관련하여 김태호 PD의 잔류 결정과 최근 나영석 PD의 행보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인간적인 유대 또는 형제애의 선택이었다. 엄청난 돈의 유혹을 뿌리친 결정이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아직 <무한도전>은 종편으로 인한 멤버들의 하차설이 불거져 나오고 있지 않다. 김태호 PD의 하차설과 잔류 결정을 끝으로 조용한 상태다. <1박 2일>의 폐지 결정에 의해 어떠한 영향을 받는 것 같지도 않다. 그러나 알 수 없는 일이다. 강호동의 하차설이 의외였듯이 <무한도전>도 그러한 전철을 밟지 않으리란 보장도 할 수 없다. 무도 멤버중 가장 영향력이 큰 유재석이 종편과 관련하여 어떠한 행보나 언급을 하지 않는 것으로 보아 <1박 2일>의 전철을 밟을 것이란 생각이 들지는 않는다. 이러한 사실로 판단해 볼 때 유재석은 '프로그램이 가장 인기있을 때 하차하고 싶다' 는 어처구니 없는 궤변을 늘어 놓지는 않을 듯 하다. 유재석과 강호동은 아주 다른 행보를 보여줄 듯 하다. 강호동과는 달리 유재석은 자본의 논리보다는 형제애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이런 차이를 인간의 면면이라고 하고 싶지는 않다. 물론 <무한도전> 에도 종편의 유혹이 뻗칠 수 있으며 앞으로 어떤 돌발적인 일이 발생할 지 알 수 없다.  그 대상이 유재석이 될 수 있다. 아무튼 필자는 유재석을 믿고 싶다. 또 다른 멤버들도 믿고 싶다. 종편의 위협과 함께 <무한도전> 앞으로 어떻게 될지 무척 궁금하다.